교육부, 전국 확대 방안 발표
오후 8시까지 초등 무상 돌봄
대전 70·충남 115곳 안팎 참여
교원 업무 분리 여전히 모호해
교감 늘봄관리실장 배치도 반발

늘봄학교 도입으로 달라지는 점. 그래픽=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조정민 기자] <속보>=윤석열 대통령이 민생토론회서 늘봄학교 추진을 강조하고 나섰지만 교육현장의 불신은 계속되고 있다. <지난해 8월 23일자 4면, 지난달 29일 각 1·4면 보도>

올해는 일단 과도기 단계가 될 전망인데 늘봄 업무를 통한 학내 구성원들의 핑퐁싸움은 더욱 심화될 양상이다.

5일 교육부는 ‘2024년 늘봄학교 추진방안’ 발표를 통해 저출생 해법으로 늘봄학교 전국 확대를 강조했다.

올해 전국 17개 시도 2000개교에서 실시, 내년 전국 6000여 개 모든 학교에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희망하는 초등학생은 오후 8시까지 학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돌봄을 이용할 수 있다.

대전은 올 1학기 70개교 최종 확정해 운영한다.

이중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45개교는 늘봄학교 행정업무를 전담하는 인력(한시적 정원 외 기간제교원, 늘봄업무 실무인력)을 별도 배치한다.

충북은 7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최종 참여 학교를 밝힐 예정이고, 충남은 115개교 안팎이 될 전망이다.

이날 교육부는 내년 최종 완성을 목표로 늘봄학교 전담조직, 늘봄지원실 기반 운영 로드맵을 함께 공개했다.

올해 1학기 늘봄지원실을 설치 추진하고, 2학기 1교 1실 설치 및 운영을 계획 중이다.

늘봄지원실장은 올해 늘봄지원센터 소속 공무원과 각 학교 교감이 업무를 담당하며 2025년부터 큰 학교의 경우, 전문직 또는 교육행정직의 지방공무원이 담당할 예정이다.

교사는 올해 1학기 기존 방과후·돌봄 업무를 이어가다 2학기부터 늘봄실무직원에 업무를 이관, 내년부터는 교사의 늘봄학교 행정업무 부담을 해소하고 전반적인 늘봄지원실 전담 체제를 완성하겠다는 것이다.

인력 선발을 위한 공고 및 심사 과정은 대전의 경우, 방과후학교·돌봄지원센터에서 지원한다.

다만 교육부 차원의 이 같은 늘봄학교 로드맵 공개에도 교육현장의 불신과 불만은 계속되고 있다.

특히 교감들의 업무 영역이 갑작스럽게 늘어나며 또 다른 비판이 제기된다.

당장 올 1학기부터 늘봄지원실장에 교감이 배치될 수 있는 부분이 새롭게 포함된 것.

교원단체들은 교원과 분리된 늘봄학교 운영 취지에 어긋난다고 호소한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교육부가 전임 발령을 고려한 큰 학교가 2500개라면 나머지 4100여개 초등학교는 교감에게 대부분 떠맡기겠다는 것”이라며 “교감이 늘봄지원실장으로 배치되는 한 교사 역시 늘봄 행정·업무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늘봄학교 현장 안착과 교육활동 정상화를 위해서는 교감의 늘봄지원실장 배제 등 ‘교원 분리 운영’ 원칙을 확실히 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정민 기자 jeongmi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