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전경[대전시교육청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대전시교육청 전경[대전시교육청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속보>=내년 초등늘봄학교가 전면 시행되며 올해 시범운영했던 대전시교육청에 부실운영, 실효성 문제가 지적됐다. <8월 23일자 1·4면 보도>

교사의 업무 가중, 질 낮은 프로그램 , 인력 부족 등 여러 부작용은 안고 있는 늘봄학교제도에 대한 철회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9일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선 그간 지속적으로 문제가 돼 온 초등늘봄학교 운영을 놓고 대전시교육청이 강한 질타를 받았다.

앞서 대전시교육청은 올해 시범지역으로 선정돼 20개교에 늘봄교실을 도입했지만 지난 1학기 기준 저녁돌봄교실 참여율은 고작 0.07%로 실효성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김민숙 대전시의원은 “늘봄 취지는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 맞벌이부부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이었으나 현장에선 완전히 변질됐다”며 “서비스를 받는 학생들은 아침 7시부터 저녁 8시까지 제대로 된 공간도 없이 자원봉사자들과 시간을 때우고 있는데 이는 방임이고 방치”라고 지적했다.

이어 “아침, 저녁 돌봄교실 이용 학생은 전체 154명인데 저녁은 31명 뿐”이라며 “그것도 스쿨버스를 운영하는 동명초, 남선초, 대전산흥초를 제외하면 다른 17개교 이용학생은 60여명밖에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예산, 인력, 관련 법, 공간 등 제대로 된 인프라 없이 졸속으로 도입됐고, 이렇듯 수요도 적어 늘봄학교가 아닌 이른바 ‘늘봄학대’ 정책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실제 일부학교에선 급하게 자원봉사자를 채용하고 마땅한 장소가 없어 학교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을 세웠는데 이용하는 학생이 단 한 명도 없었다.

교사 업무 경감을 위해 교육청에선 기간제 인력을 한명 씩 각 학교에 충원했으나 ‘유명무실’ 해 결국 교사에게 업무가 돌아가고 있다는 현장 불만도 많다.

이에 대전시교육청은 이달 말 시범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윤기원 대전시교육청 교육정책과장은 “내년 전체 학교에 전면 시행되지만 저조한 수요로 저녁돌봄은 실시하지 않을 계획”이라며 “아침돌봄교실의 경우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도입해 양질의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개선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교육위원회 행감에선 대전시교육청 법인카드 포인트 관리 실태, 농어촌 학교 선택교사 가산점 제도, 주먹구구식 학교시설개방, 유보통합 우려점 등이 집중 논의됐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