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기업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
“사업 위한 세제 등 지원 아끼지 않을 것”
산자부 외국인 투자 활성화 방안 발표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챔버라운지에서 외국인 투자기업 대표들과 연 오찬 간담회에서 마틴 행켈만 독일 상공회의소 회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4.2.14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챔버라운지에서 외국인 투자기업 대표들과 연 오찬 간담회에서 마틴 행켈만 독일 상공회의소 회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4.2.14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외국 기업들의 활발한 투자를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투자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14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첨단 산업 분야 외국인 투자기업 대표들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한국에 투자하고 있는 외국인 투자기업을 격려하고 첨단산업 분야 외국인 투자 확대를 요청하기 위해 마련됐다. 외국인 투자기업은 ‘외국인투자 촉진법’에 따라 외국인투자가가 일정 비율 이상 출자한 기업을 말한다.

이날 토론회에는 필립 반 후프 유럽상의 회장과 다비드 피에르 잘리콩 프랑스 상의 회장, 제임스 김 미국상의 회장, 마틴 행켈만 독일상의 회장, 에릭 그랜트 존 보잉코리아 사장, 핵터 비자레알 한국지엠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오찬에 앞서 지난해 한국 시장의 잠재력을 믿고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를 한 외국인 투자기업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윤 대통령은 "무엇보다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전 세계 경기가 많이 위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327억달러라는 많은 투자를 해 주셔서 외투기업이 우리나라 수출의 21%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대한민국은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다. 그런데 외투기업이 수출의 21%를 차지하고, 또 고용의 6%를 담당하고 있다. 이게 엄청난 우리 경제에 대한 기여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최고의 투자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제는 정부 차례다. 우리 정부가 여러분이 대한민국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게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아니면 글로벌 스탠더드보다 더 유리한 제도와 규제 환경을 제공하고 여러 가지 세제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법률 사항도 있고 예산 사항도 있고, 또 그 하위 법률로 대통령이 관장하는 사안들도 있다. 법과 예산이 좌우할 수 있는 분야는 우리가 국회와 잘 협조해서 빠른 시일 내에 여러분의 사업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외국인투자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으며 외국인투자 확대를 위한 참석자들의 건의와 관련 토론도 이어졌다.

특히 오찬에 참석한 외국인 투자기업들은 투자 인센티브 확대를 비롯해 금융, 노동,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투자 확대를 위한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