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후보들, 기자회견 열고 작심 비판
조 의원 발의 예타면제 법안 꼼수 주장도

국민의힘 대전 유성갑 윤소식 후보와 서구을 양홍규 후보가 18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합동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조사무엘 기자
국민의힘 대전 유성갑 윤소식 후보와 서구을 양홍규 후보가 18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합동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조사무엘 기자

[충청투데이 조사무엘 기자] 제22대 총선에서 출사표를 던진 국민의힘 대전 유성갑 윤소식 후보와 서구을 양홍규 후보는 본선 상대인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후보와 박범계 후보를 향해 대전교도소 이전에 대한 책임론을 거론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두 후보는 18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박범계 전 법무부장관, 조승래 의원, 허태정 전 대전시장, 정용래 유성구청장이 한자리에 모여 교도소 이전 협약을 했다며 큰소리 친지 2년이 넘었지만 아무 진척이 없다”며 “허울 좋은 협약식으로 대전시민과 지역민의 눈을 속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먼저 윤 후보는 유성구갑에 출마한 민주당 조승래 후보가 발의한 ‘대전교도소 이전 추진법’이 꼼수 법률안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재명 당대표 사법리스크 방탄하다가 뒤늦게 예타면제 법률을 내놨다”며 “국가재정사업으로 교도소 이전을 검토했다면 이미 이전이 시작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은 대전시 숙원사업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위탁개발로 추진돼 지난 2022년부터 공공기관 예타 조사가 진행됐다.

하지만 지난해 말 한국개발연구원(KDI) 중간 점검에서 ‘사업성 미흡’ 판단을 받으며 현재 계류 상태다.

윤 후보는 “조 후보는 최근 본인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가 마치 정권이 바뀌고 시장이 바뀌면서 진행되지 않는듯한 뉘앙스로 말을 했다”며 “한동훈 위원과 이장우 대전시장, 그리고 저에게 22대 국회에서 ‘예타면제 법률안’을 통과시키자며 제안한 것은 한마디로 말해 어이가 없는 말”이라고 이야기했다.

이어 “180석 의석을 가진 민주당이 하지 않았는데 국힘이 나서면 된다는 말인지, 이해할 수 없는 발언”이라고 덧붙였다.

양홍규 후보는 박범계 후보를 향해 공약 이행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양 후보는 “박 의원은 교도소 이전 문제와 센트럴파크 조성, 특히 아트브릿지 건설 등 자신의 약속이 이행되지 않은 부분을 시정 주체가 바뀌었기 때문이라고 하면 이는 정책적 무능을 자인한 것”이라며 “새로운 국가 전략가를 자처하며 충청판 실리콘밸리를 완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는데 구체적인 비전도 없이 어떻게 만들겠다는 것인지, 빌 공(空)자 공약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지키기에만 앞장서고 있는 의원들의 고쳐 쓸 수 없는 민주당”이라며“집권 여당 후보로서 대한민국 정치 중원인 대전의 명예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조사무엘 기자 samue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