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난 1월 5일 오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종합상황실에 예비후보자 등록현황이 표시돼있다. 2024.1.5 사진=연합뉴스.
지난 1월 5일 오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종합상황실에 예비후보자 등록현황이 표시돼있다. 2024.1.5 사진=연합뉴스.

22대 총선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지난 설 연휴는 민심을 경청하는데 더없는 기회였다. 명절에는 객지에 나갔던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이고, 친구· 친척들과 왕래하는 게 우리의 풍습이다. 그 과정에서 정치 이야기는 단골 메뉴다. 설 민심이 총선에 작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까닭에 정치권은 촉각을 곤두세운다. 민심은 여론을 형성하는 창구다. 민심을 잘못 읽거나, 아전인수(我田引水)식 해석으로 선거에서 낭패를 당한 경우를 수없이 보아왔다.

귀향활동에 나선 국회의원들은 명절 민심을 정확히 파악했을 줄 안다. 격려보다는 질책이 많았다고 지역 국회의원들은 전한다. 한 국회의원은 얼굴을 들고 다닐 수 없을 정도로 성난 민심을 확인했다고 피력했다. 그도 그럴 것이 정치권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은 임계점을 넘어섰다. 말로는 민생을 외치면서 돌아서면 정쟁을 일삼고 있다. 처리해야 할 민생관련 안건이 수북이 쌓여있지만 차일피일 미룬다. 이들의 눈앞에는 오로지 총선밖에 없는 모양이다.

비례대표 의석배분 방식에 국민들은 손사래를 쳤다고 한다. 선거제 관련 입장을 정리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하더니 민주당이 기껏 내놓은 게 준연동형이다. 온갖 꼼수가 판을 치고, 위성정당이 출현한 4년 전의 판박이가 될 공산이 커졌다. 민주당이 책임을 국민의힘에 돌리자 국민의힘은 비례제도에 대한 입장은 단 한 번도 변한 적이 없다며 맞받아쳤다. 정치를 희화화하는 퇴행적 행태에 국민들의 심기는 불편할 따름이다. 중대재해처벌법의 확대 시행 유예를 놓고도 말들이 무성하다. 정부가 의대 입학정원을 2000명 늘리기로 한데는 대체적으로 긍정적 반응이 나왔다고 한다.

2월 임시국회가 오는 19일 막을 올린다. 4.10 총선에 적용할 비례대표 배분 방식 처리, 중대재해처벌법 유예법안 재논의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여기에 의대 입학정원 증원과 관련 의사단체의 반발이 예고된 상황이다. 마지막 남은 회기동안만이라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을 펼쳐주기 바란다. 어느 정당의 어느 국회의원이 어떻게 활동하는지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민심을 제대로 읽고 실천한다면 그 결과는 총선에서 분명히 드러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