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쌍특검법 재의결 이탈표 여부 변수
단수공천 등 미뤄야 이탈표 최소화 가능
野, 비명계·이낙연 탈당 사태 수습 과제
이탈표 최소화 위해 공천 속도조절 불가피
‘제3지대’ 정치 세력화에 움직임 빨라져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그래픽 김연아 기자.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3개월여 앞둔 가운데 여야가 복잡한 정치셈법으로 인해 원치 않는 ‘속도조절’에 들어간 분위기다.

여당은 1월 임시국회 관련 쌍특검법 재표결 이탈표를 막기 위해 현역 컷오프 등을 최대한 미뤄야 하는 상황이고 야당은 이낙연 전 대표 등 탈당 후폭풍을 우선 수습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이준석 전 대표의 개혁신당과 비명계 탈당파의 미래대연합 등 이른바 ‘제3지대’는 박한 선거일정상 정치세력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을 필두로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국민의힘은 표면상 공천 속도가 가장 빨라 보이지만 쌍특검법 재의결 시점이 변수다. 지난주 공관위 구성을 완료한 국민의힘은 16일 공관위 첫 회의를 열고 컷오프 기준과 경선 방식 등 공천룰 마련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공관위는 앞서 총선기획이 결정한 공천 기준과 당무감사 결과, 인요한 혁신위가 제안한 하위 20% 공천 배제 제안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이 작업이 마무리 되면 현역의원 물갈이 비율이 드러나게 되고 지역구별 공천 심사가 가능해진다.

다만 윤 대통령이 재의요구권을 행사한 이른바 ‘쌍특검법’ 국회 재의결 시점에 따라 전체적인 속도조절은 불가피 하다. 재의결 시점까지 최대한 현역 컷오프, 전략공천, 단수공천, 경선 등을 미뤄야 이탈표를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국민의힘에서는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구 공천 심사를 먼저 진행하고 텃밭인 영남권은 뒤로 미룰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재명 대표의 당무 복귀 시점이 불투명한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비명계 3인방 및 이낙연 전 대표의 탈당으로 공천 속도가 주춤하는 분위기다. 여당과 마찬가지로 쌍특검법 재표결 시 이탈표를 최소화해야 하는 상황에서 연쇄탈당 이라는 원심력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속도조절이 불가피하다. 특히 일부 탈당이 현실화된 상황에서 ‘자객공천’ 잡음이 커질 경우 쌍특검법이 무위로 돌아가는 것은 물론 당 대표 리더십에도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당 내에서는 이 대표가 조속히 당무에 복귀해 탈당과 공천 잡음으로 어수선한 분위기를 조기에 수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상민 의원과 비명계 3인방, 이낙연 전 대표의 탈당으로 이미 분열이 시작됐다는 해석도 나오는만큼 조속한 후폭풍 차단이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반면 ‘제3지대’는 현실적인 창당 일정 등의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특히 개혁신당, 미래대연합, 새로운미래, 새로운선택, 한국의희망 등은 ‘빅텐트’를 구성하기 위한 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앞서 출판기념회 등에서 함께 자리하며 연대의 군불을 지핀 이들은 정치세력화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낙연 전 대표와 이준석 개혁신당 정강정책위원장, 김종민 의원은 14일 티타임 회동을 갖고 제3지대 정치세력간 연대 방안 등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각자 창당 절차 등에 속도를 낸 뒤 향후 다양한 형태의 연대 또는 연합을 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