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행정사무감사서 잇단 질타
재난관련 컨트롤타워 부재 지적도
“방재직 근무단축·인력보충 필요”

청주시의회 전경[연합뉴스 자료사진]
청주시의회 전경[연합뉴스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오송읍 궁평제2지하차도 참사와 관련, 시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청주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22일 안전정책과와 자치행정과를 대상으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의원들은 흥덕구 오송읍 궁평제2지하차도 참사에 대한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김완식 의원(국민의힘·다선거구)은 "이런 아픔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한 대책 추진이 필요하다"며 "흥덕구에서 사고가 났기 때문에 참사에 대한 책임에서 청주시가 자유로울 수가 없고 기관들이 책임을 떠넘기기가 급급해 초동대처가 미흡했다"고 질타했다.

이에 최원근 청주시 안전정책과장은 "사고에 대해 관리기관을 떠나서 지역 내 희생자가 나왔던 것에 대해 마음이 안타깝고 아프다. 죄송한 마음이다"라며 "당시 비상근무를 매뉴얼 이상으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일어났다. 이번 일을 계기로 재난안전 매뉴얼 등 재정비의 단초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정영석 의원(국민의힘·카선거구)은 "흥덕구에서 사고가 발생했으면 회피하고 미루는 것보다 인정하는 등 발 빠른 대처를 했어야 한다"며 "이에 따른 시민들의 행정 신뢰, 불만 등이 쌓이고 있는데 참사 이후 재난 로드맵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최 과장은 "수해로 인해 전반적인 것을 되짚어보자는 각오로 진행하고 있으며 국비를 통해 생활권 정비계획 등 전반적인 예방차원의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도심 하수도도 낙엽 등으로 인해 침수가 되는 곳도 있는데 이런 부분도 해소해 도심 침수를 예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난 관련 컨트롤타워가 부실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영근 의원(더불어민주당·바선거구)은 "지하차도 관리주체는 충북도지만 재난안전기본법에 책임은 청주시도 있다"며 "행복청, 소방, 주민들에게 신고가 들어왔는데 골든타임을 놓치는 등 컨트롤타워가 부재했다는 말이 나온다"고 강조했다. 또 김 의원은 "당시 재난상황실에 1명이 근무했는지 의문"이라며 "시에 있는 시설 등은 관리주체가 다를지언정 안전관리는 시가 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정재우 의원(민주당·타선거구)은 상황실에서 근무하는 방재직 인력이 턱 없이 부족하다며 근무 시간 단축과 인력 보충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참사 발생 이후 관리 부실도 꼬집었다. 김성택 의원(민주당·나선거구)은 "안전도시위원회, 안전관리민간협력위원회 등 조례를 보면 반기별로 (개최를) 하게 돼 있는데 참사 이후 개최가 0건"이라며 "법적인 책임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참사 피해자들을 감싸고 위로하는 것이 중요한데 안타깝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7월 15일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가 인근 미호강 범람으로 침수돼 14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쳤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