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참사 계기 필요성 재부각
환경단체 반대 매번 차질 빚어
"홍수 피해 예방에 절대적 필요"

24명의 사상자를 낸 충북 오송 궁평2지하차도 침수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한 경찰, 국과수 등 유관기관의 합동감식이 20일 진행됐다. 사진은 이번 참사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되는 미호강 제방. 2023.7.20 사진=연합뉴스.
24명의 사상자를 낸 충북 오송 궁평2지하차도 침수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한 경찰, 국과수 등 유관기관의 합동감식이 20일 진행됐다. 사진은 이번 참사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되는 미호강 제방. 2023.7.20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동진 기자] 환경단체 등의 반대로 장기간 중단됐던 미호강 준설작업이 오송 지하차도 참사를 계기로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집중호우로 충북지역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 많은 피해가 발생, 정부가 4대강 16개 보를 존치하고 하천 준설을 포함한 치수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이어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미호강 준설작업 필요성이 재부각되면서다.

이에 따라 상습 범람으로 늘 홍수 우려를 안고 있는 미호강의 물그릇 키우기를 위한 준설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미호강 상류에는 지난 1962년 작천보가 설치됐으나 그동안 준설작업이 이뤄지지 않아 해마다 퇴적토가 쌓이면서 제방 높이는 그대로인 반면 물을 담을 수 있는 용량은 갈수록 적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집중호우가 내릴 때마다 미호강은 범람하거나 범람 위험수위를 보이는 등 상습 범람 하천으로 지목돼 왔다.

2017년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미호강 하류와 금강 상류 지역 홍수 피해 예방을 위해 미호강 강외지구 하천 정비사업에 착수했으나, 준설에 따른 수질오염이 우려된다는 환경단체의 반대에 부딪혀 차질을 빚었다.

미호강 준설작업이 차질을 빚던 같은 해 7월 청주지역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미호강은 물론 지류인 청주 석남천과 가경천이 범람, 인근지역이 침수되는 등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

2021년 충북도가 미호강 지류 15곳에서 홍수 예방을 위해 준설작업 계획을 추진하자 환경단체 등이 반대에 나서면서 사업 착수조차 못한 상태다.

이후 오송-청주간 도로 확장공사와 충북선 철도개량 공사 등으로 미호강 확장사업은 잠정 중단됐으며 이번 집중호우 때 임시제방 붕괴로 범람,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단초가 됐다.

미호강 준설 필요성은 물난리가 날 때마다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충북도와 청주시 등 자치단체는 물론 국토관리청 등 유관기관에서 홍수 피해 예방을 위해 준설작업의 시급성을 인정하면서도 환경단체 등의 반발을 의식, 정작 사업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미호강개발추진위원회 정용승 위원장은 "미호강은 강폭이 좁아 준설작업과 둑높이를 높여 물을 수용할 수 있는 물그릇을 키워야 범람을 막을 수 있다"며 "주민 피해는 아랑곳않는 환경단체들이 반대하는 바람에 매번 무산됐지만, 이번 오송 참사를 계기로 준설작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계 재난 관련 전문가도 "홍수 피해 예방을 위해선 하천의 준설작업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수질오염 최소화 방안을 병행하면 하천 준설작업이 환경에 미치는 피해는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동진 선임기자 ccj1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