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준비위 "서명확보 문제없다" 자신
반대측 "정치 공세"… 연일 옹호 성명

8일 충북 단양 구인사를 찾은 김영환 충북지사가 '2023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참가자들의 불편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이곳에는 전북 새만금 야영지에서 조기 철수한 일본 참가자 1천577명이 체류 중이다. 2023.8.8 [충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8일 충북 단양 구인사를 찾은 김영환 충북지사가 '2023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참가자들의 불편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이곳에는 전북 새만금 야영지에서 조기 철수한 일본 참가자 1천577명이 체류 중이다. 2023.8.8 [충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 대상 주민소환 서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찬반 양측이 힘겨루기를 하는 양상이다. ▶관련기사 17면

찬성 측은 주민소환을 위한 서명인 확보에는 문제가 없다고 자신하는 반면 국민의힘 소속 지방의원이 중심된 반대 측은 연일 김 지사 엄호에 나서고 있다.

17일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와 ‘김영환 충북도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 준비위원회’(이하 소환준비위)에 따르면 선관위가 지난 14일 김 지사 주민소환을 이끌고 있는 이현웅 미래포럼 대표에게 주민투표청구인대표자 증명서를 교부하고 주민투표를 공표했다.

이 대표는 청구인대표자 증명서를 받은 후 주민서명 접수를 시작했다.

이 대표는 자신의 서명요청권을 위임할 수 있는데 인원수 제한은 없다.

소환준비위는 최소 1000명에게 이 서명요청권을 위임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수임자들이 주민투표청구 서명운동을 할 수 있는 오는 12월 12일까지 하루에 1.3명꼴로 서명을 받으면 된다는 게 소환준비위의 계산이다.

소환준비위 관계자는 충청투데이와 통화에서 "현재 300명 정도가 수임자로 나섰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 많은 단체에서 돕겠다고 나선 상태"라면서 "13만 6000명의 서명을 받는 데는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충주시민참여연대도 소환준비위에 힘을 보태고 있다.

충주시민참여연대는 지난 16일 낸 성명에서 김 지사의 과거 친일파 발언과 제천 산불 당시 술자리 논란 등을 거론하고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책임져야 하는 본연의 직무를 내동댕이치고, 친일 망언으로 도민의 신뢰를 배신한 김 지사를 역사의 심판대에 세워야 한다"며 주민소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김 지사와 같은 당적인 국민의힘 지방의원들은 주민소환을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잇따라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증평군의회와 옥천군의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유가족과 수해 피해로 고통 받은 피해자들에 대한 적극적 지원이 필요한 때"이라며 "주민소환 추진을 소모적 정쟁"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같은 당 소속 보은군의원 6명은 지난 16일 성명을 내 "오송 지하차도 참사 원인과 책임규명을 위한 전방위적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을 추진하는 것은 정치공세"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청구인 대표가 내년 총선 출마설이 도는 모 정당 소속 정치인이라는 점에서 주민소환제를 당리당략에 악용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밖에 없으며, 제도의 취지에도 맞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지금은 오송 참사 수습과 태풍 피해 복구 등에 힘을 모을 때"이라며 "행정력과 혈세 낭비를 막기 위해 주민소환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충북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도 지난 8일 김 지사 소환이 당리당략적인 정치공세라며 "오송 지하차도 참사 수습과 피해복구에 지친 지역사회 분열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단양군의회와 괴산군의회, 제천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도 잇따라 입장문을 내 주민소환을 비난했다.

김영재 기자 memo3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