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의회 국민의힘 의원들
김영환 충북지사 소환 입장 발표
오송 지하차도 참사 희생자들 애도
주민 소환제도 놓고는 "신중해야"

증평군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17일 충북지사 주민소환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조윤성, 이동령, 홍종숙, 이금선(왼쪽부터) 의원 모습. 김정기 기자
증평군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17일 충북지사 주민소환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조윤성, 이동령, 홍종숙, 이금선(왼쪽부터) 의원 모습. 김정기 기자

[충청투데이 김정기 기자] 증평군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17일 충북지사 주민소환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이날 이동령(58·나선거구)·조윤성(46·가선거구)·이금선(34·다선거구)·홍종숙(51·비례대표) 4명의 의원이 군청 브리핑룸을 찾아 기자회견을 열었다.

우선 오송 지하차도 참사 희생자들에게 애도를 표했다.

이들은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과 당시 기억으로 고통받는 주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지금 이 순간에도 재난 현장에서 피해 복구를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분의 노고에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주민소환에 대한 분명한 뜻을 전했다.

이들은 “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움직임은 주민 슬픔에 대한 표출로 생각된다”며 “슬픔의 책임을 통감하며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아로새기는 계기로 겸허히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참사 원인과 책임 규명을 위한 전방위적인 검찰 수사가 이뤄지는 현재 주민소환제도는 소모적인 정쟁의 도구로 악용돼서는 안 된다”며 “지방행정에 대한 신뢰와 책임성의 확보 측면에서 신중하게 논의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주민소환제도가 정치적인 목적으로 오·남용된다면 비방 정치의 불안정으로 극심한 지역사회의 분열을 초래할 수 있고 수해 지역 복구와 피해자들에게 집중돼야 할 행정력과 예산이 낭비됨과 더불어 소신 행정에 대한 불합리한 제재 수단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지금은 정파로 분열되기보다는 모두가 힘을 합쳐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해나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의힘 의원 일동은 불필요한 정쟁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당장 긴급 복구 지원뿐만 아니라 모든 분이 일상의 평안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지사 주민소환은 지난 14일 청주 성안길에서 서명운동을 벌이며 시작됐다.

오는 12월 12일까지 120일 동안 이뤄지며 이 기간 19살 이상 유권자 10% 이상이 서명에 참여하면 투표를 하게된다.

이때 1/3 이상이 해야 하고 유효투표 총수의 과반수가 찬성하면 소환이 확정된다.

지난해 말 기준 19살 이상 충북 유권자는 135만 4373명이다.

김정기 기자 jay00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