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수백통·재난문자 전송 업무 폭주
"인력요청 없어 처리가능한 줄 알았다"

19일 오전 11시 충북경찰청 정문 앞에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가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침수 사고와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 단체는 충북도지사와 청주시장,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을 위반했다며 이날 충북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2023.7.19 사진=연합뉴스.
19일 오전 11시 충북경찰청 정문 앞에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가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침수 사고와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 단체는 충북도지사와 청주시장,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을 위반했다며 이날 충북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2023.7.19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미호강 범람 위기로 각종 기관 등에서 청주시로 수백통의 연락이 쏟아지던 15일 새벽 청주시 재난종합상황실의 근무자는 1명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재난 관련 부서장이 7월 정기인사에서 모두 바뀐 점도 미숙한 대응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19일 청주시에 따르면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참사 당일인 15일 시 재난종합상황실에는 방재안전직 전문인력 1명만 근무했다. 재난종합상황실은 전화 1대와 경찰, 소방, 군부대, 충북도 등 각종 기관과의 연락망이 구축돼 있다. 방재전문인력은 소방 등과 연결해 상황파악과 초동 상황전파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이와 함께 재난문자 작성 등도 담당한다.

현재 시에 방재안전직 공무원은 총 4명, 1명은 1주일 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간 근무를 전담하고 나머지 3명은 오후 6시부터 오전 9시까지 야간 근무를 교대로 선다.

오송 궁평2지하차도 참사 당일에 각종 기관에서 수시로 연락을 주고 받았지만 청주시가 이를 놓쳤을 가능성이 보인다.

시 관계자는 "당시 근무자는 아니지만 새벽부터 통신망, 전화 등 수백건의 연락이 쇄도하는데도 상황실에서 혼자 근무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재난문자도 보내야 하기 때문에 하나의 일을 하다 보면 놓칠 수도 있는 부분이 어쩔 수 없이 발생하게 된다"고 말했다. 당시 상황실 인력 충원을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시 안전정책과장은 "재난상황실에서 인력 충원 요청을 하지 않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알았다"며 "연락망이 오작동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명했다.

각 기관간 공조가 이뤄지지 않은 원인이 한 사람의 근무자가 공조 업무를 전담했기 때문으로 풀이되는 부분이다.

7월 정기인사에서 이뤄진 대규모 부서장 인사도 미숙한 대응의 원인으로 지적된다.

특히 우기 등의 재난을 고려한 인사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재난대응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청주시 기획행정실장, 안전정책과장, 하천방재과장, 흥덕구 건설과장 모두 공교롭게도 이달 1일 인사 발령이 났다. 근무를 시작한 지 15일만에 사고가 터졌다. 또 안전정책과 자연재해대비팀장도 지난 5월에 부임해 업무를 담당한 지 2개월이 갓 지났다.

재난 전문가는 외국이나 소방청처럼 재난대응 전문화와 함께 거버넌스 구성으로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재난 상황 발생 시 벌어질 상황을 대비한 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청한 재난안전문가는 "지방자치단체 등은 예방·대비·대응·복구 등 4단계를 총괄하는 재난관리자로 볼 수 있다"며 "청주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모든 지자체가 재난업무에 재난전문직이 아니라 일반직이 보직을 맡기 때문에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