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4만 ~ 5만명 서명 참여 추산
준비위 “13만 6000명 확보 무난”

김영환 충북지사[충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영환 충북지사[충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 준비위원회가 다음주 운동본부로 전환하고 주민서명인수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

준비위원회 관계자는 17일 충청투데이와 통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준비위는 지난 8월 초 서명을 받기 시작한 후부터 이달 15일까지 700여명의 위임인이 4만∼5만명의 서명을 받은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11개 시·군에서 위임인들이 활동해 정확한 집계는 어렵다고 한다.

주민소환 투표를 실시하기 위해선 오는 12월 12일까지 유권자 13만 6000명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

준비위는 운동본부로 전환하면 서명인 수 확보에는 더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운동본부가 발족하면 주민소환 서명인 확보가 체계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지금 진행 상황을 볼 때 투표를 위한 서명인수 확보는 무난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추진은 14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친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참사(이하 오송참사)가 결정적 계기가 됐다.

준비위는 8월 7일 충북도청 정문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충북도정 역사상 최초로 도지사를 주민소환해 심판하고자 한다"며 "김 지사는 오송참사 당시 직무를 유기하고 부적절하고 무책임한 언행으로 일관해 충북도정의 신뢰를 무너트렸다"고 주장했다. 7월 15일 오송참사가 발생하기 전날 집중호우로 전국에 비상3단계가 발령된 상황에서 충북을 벗어나 서울에서 업자와 만찬을 즐겼고, 참사 당일 상황을 보고받고도 현장을 찾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이와 관련해 자신이 현장에 갔다고 해서 달라질 게 없었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혀 질타를 받았다.

준비위는 "오송참사는 안일한 충북 최고 행정책임자로부터 기인한 인재"라고 규정하고 김 지사의 친일파 자처와 제천 산불와중 술자리 참석까지 묶어 "주민소환만이 무책임하고 정의롭지 못한 도지사를 직접 처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무조정실은 충북도와 청주시, 행복청,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의 부실 대응이 이 참사의 원인이라는 감찰결과를 발표했다.

김 지사는 유가족협의회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로부터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검찰과 경찰에 각각 고발당한 상태다.

한편 주민소환 투표가 진행되면 투표 대상자는 관할 선거관리위원회가 주민소환투표안을 공고한 때부터 주민소환투표결과를 공표할 때까지 그 권한행사가 정지된다. 또 투표권자의 3분의 1이상이 투표하면 개표가 진행되고, 이하이면 투표함을 열지 않고 주민소환은 자동 종결된다.

개표 결과 유효투표 중 과반수가 찬성하면 주민소환투표 대상은 선관위의 개표 결과가 공표된 시점부터 직을 상실한다.

다만 공표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소청할 수 있다. 이 소청 결정에 대해서 결정서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소송 제기도 가능하다.

김영재 기자 memo3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