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망 게시판 등 불만 목소리 커져
"교통 통제 우선 순위 정하기 어려워
"대응 중요하지만 원인부터 파악해야"
전국경찰직장협 릴레이 1인시위 예정

25일 오후 검찰이 충북경찰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이틀째 진행 중인 가운데 검찰관계자가 '집중호우 대응 조치'라는 이름이 적힌 파일을 들고 있다. 2023.7.25 사진=연합뉴스.
25일 오후 검찰이 충북경찰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이틀째 진행 중인 가운데 검찰관계자가 '집중호우 대응 조치'라는 이름이 적힌 파일을 들고 있다. 2023.7.25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검찰이 ‘오송 궁평2지하차도’ 수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하면서 경찰 내부에는 불만의 목소리가 팽팽해지고 있다.

25일 익명을 요구한 경찰 관계자 등에 따르면 내부망 게시판에 ‘정부가 경찰에 책임을 전가한다’, ‘경찰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하나’, ‘오송파출소 직원들은 그날 최선을 다했다’ 등의 글들이 계속해 올라오고 있다.

경찰 관계자 A 씨는 "오송파출소 이야기를 듣고 처음에는 부실 대응인지 긴가민가했는데 순찰차 1대에 직원 3명이 전부인 상황이고 그중 1명은 사무실을 지켜야 한다"며 "지구대처럼 10명 이상에 순찰차 4대 등이면 모르겠지만 오송처럼 지역이 넓은 곳에 2명으로 전부 대처하기는 어려웠을 것이고 직원들의 행적을 보면 참사를 막진 못했지만 최선을 다 했다"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경찰 관계자 B 씨는 "비, 지진 등 재난에 대해 112 신고만 하면 처리할 수 있는 만능이 아니다. 당시 상황에서 흥덕경찰서가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하지만 다른 지구대나 파출소 등도 재난 현장에 나가있는 상황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예를 들어 다른 현장에서 교통통제를 하고 있어 인원이 부족한데 다른 곳을 막으러 가는 등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누구나 어렵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참사에 대응도 중요하지만 원인부터 파악을 먼저 해야 되는 거 아니냐"고 되물었다.

검찰의 수사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나온다.

민관기 전국경찰직장협의회 위원장은 "국정조사실에서 경찰의 중대한 비위, 그다음 허위 보고가 발견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검찰이 경찰을 수사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줄 알았다"며 "그러나 행복청, 충북도, 청주시 등도 검찰 수사본부에서 압수수색을 하는 것을 보고 이태원 참사 당시에는 수사권이 없다고 검찰이 대책본부를 운영했는데 왜 이렇게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송파출소 직원들은 현장에서 열심히 근무했는데 허위 보고 등 이런 부분들만 부각이 됐다. 할 수 있는 여력을 다 했는데 무조건 경찰 책임으로 확대시키는 건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전국경찰직장협의회는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검찰은 24~25일 오후 4시 현재까지 충북경찰청, 충북도, 청주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충북소방본부 등 5개기관, 10여곳에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국무조정실은 지난 21일 112시 신고 사건 처리 과정에서 중대한 과오 등을 이유로 경찰 6명을 대검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 또 24일에는 충북도 2명, 도로관리사업소 3명, 행복청 전직 직원 4명과 현직 3명 등 12명을 추가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