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원 “정치공작… 취소 재고 요청”
도·시의원 “강행시 동반 탈당” 엄포
당원 “서승우 전략공천 명분 없어”
시민사회단체 돈봉투 의혹 수사 촉구

▲ 국민의힘 소속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의원과 청주시의원 8명이 1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공천이 취소된 정우택 의원의 재공천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하루 전인 14일 정 의원 공천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장예린 기자

[충청투데이 장예린 기자] 국민의힘의 4·10총선 청주시 상당구선거구 공천이 진흙탕싸움판으로 변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4일 ‘돈봉투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정우택 의원(5선)의 후보직을 박탈하고 청주시 청원구선거구 경선에서 떨어진 서승우 전 대통령비서실 자치행정비서관 우선추천(전략공천)을 비상대책위원회에 요구하기로 결정했다.

교체된 정 의원은 당에 재고를 요구하며 이에 대한 최종 결정에 따라 거취를 정하겠다고 반발하고, 정 의원과 경선했던 윤갑근 예비후보 측은 대타로 지명된 서 전 비서관의 우선추천 결정을 취소하라고 당에 요구하고 나섰다.

또 상당구를 지역구로 둔 충북도의원과 청주시의원들이 정 의원 지킴이를 자청한 반면 시민사회단체는 공천 취소는 당연하고 정 의원이 받고 있는 ‘돈봉투 수수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정 의원은 15일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에서 후보 교체는 "선거방해 정치공작 세력에 굴복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중요한 선거 때마다 벌였던 추악한 정치공작의 결말이 어땠느냐"고 반문했다.

또 "총선을 26일 앞둔 상황에서 다른 지역의 당내 경선에서 패배했던 후보를 당의 결정만으로 추천해 상당구민의 지지를 얻어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겠느냐"면서 "공관위 공천취소 결정 재고는 물론, 비대위 반려를 강력히 요구하며, 당의 최종 결정에 따라, 지역주민과 당원들의 의견을 모아 추가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다. 이는 무소속 출마도 불사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곳 충북도의원과 청주시의원은 공천 취소가 철회·재고되지 않는다면 동반탈당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이들 8명은 같은 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 후보가 먼저 (돈봉투 수수 의혹에 대해) 수사의뢰하고 결백무고함을 주장하고 있는 사안이며 제보자의 주장도 오락가락하고 있다"며 "선거철 악의적 흑색선전·마타도어에 의한 시민과 당원이 세운 후보에 대한 공천취소를 당 지도부에서 철회·재고하지 않으면 모두 잠시 당을 떠나서라도 정 후보의 무소속 출마를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윤 예비후보 지지자들은 같은 날 집회를 열고 "이미 후보공천 과정에서 ‘돈봉투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대응을 요구하는 지역의 민심을 외면한 채 잘못된 공천을 한 바 있다"며 "게다가 이를 지적하는 이의신청도 가볍게 다루더니 결국 사태가 악화되자 뒤늦게 공천을 번복하는 어리석음을 범하고 있다"고 정 의원과 공관위를 싸잡아 비난했다.

또 서 전 비서관에 대해 "어떻게 청주 상당구도 아닌 다른 지역구 경선에서 탈락한 예비후보를 일방적으로 추천할 수 있단 말인가"라며 "명분도 연고도 없는 후보를 추천한 것은 지역의 민심에 완전히 반하는 것이고, 시민들의 자부심과 자존심을 철저하게 무시하는 처사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더군다나 상당구에서 다년간 국민의힘 당협위원장 등으로 뚜렷한 정치활동을 펼쳐온 윤갑근 후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찌하여 무조건 배제시켰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정 의원 공천 취소는 당연하다면서 "정 의원을 비호한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사과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성명에서 "국민의힘과 정 의원은 진실을 가리고 정당한 문제 제기에 대해 역으로 고소와 거짓 해명으로 유권자를 우롱한 책임을 지고, 사건의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수사에 성실히 임해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장예린 기자 yerinis683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