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특별법 재의요구안 국무회의 상정
野, 거부 가시화에 “피눈물 없어” 비난
김건희 명품백 수수 의혹 조사 주장도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종교인들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 공포를 촉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4.1.29 사진=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종교인들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 공포를 촉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4.1.29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정부가 30일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한 거부권(재의요구권) 행사를 건의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야당은 용산을 정조준하며 공세에 나섰다.

특히 야당은 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물론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 관련 공세 수위를 높이며 정부와 여당 ‘때리기’를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29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정부는 30일 국무회의에서 ‘10·29 이태원 참사 피해자 권리보장과 진상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법안’에 대한 재의요구권 행사 건의안을 심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회의 상정 후 건의안이 의결되면 윤 대통령은 검토 후 이를 재가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지난 19일 정부로 이송됐다.

앞서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건의한 바 있다.

대신 정부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별도의 지원책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계획에는 대법원 확정 판결 전 정부 차원의 신속한 배상과 희생자 추모 공간 마련 등이 담길 전망이다.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 행사가 가시화되면서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피도 눈물도 없는 정권’이라며 원색적인 비난에 나섰다.

29일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이재명 대표는 "정말 피도 눈물도 없는 정권"이라며 "민심을 거역하며 또다시 거부권을 남용한다면 국민은 더는 분노와 좌절에 멈춰있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과 관련 사과가 아닌 수사가 필요하다며 용산을 정조준하고 주가조작 의혹 특검도 거듭 압박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명품 가방 수수와 관련해 사과로 국면을 넘기려 하는 모습인데 이는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사과로 때울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수사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민주당 등 야당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를 단독으로 소집해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 등을 집중 추궁했다.

민주당을 탈당한 조응천 의원은 "김건희 여사 명품 수수 등 대통령 친인척, 여당 인사에 대해서는 수많은 국민적 의혹에도 불구하고 뭉개거나 한없이 무딘 칼을 들이밀면서 이재명 대표 헬기 탑승 특혜 의혹 사건과 류희림 방심위원이 고발한 공익신고자 사건은 전광석화와 같은 속도로 조사하고 있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은 회의에 앞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야당의 일방 개최를 비판한 뒤 퇴장했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