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심 흐름 확인할 수 없는 깜깜이 구간
충청권 민주당 앞선 선거구가 많지만
지지도 격차 오차범위 내 있는 곳 있어
표심 예측하기 어려운 곳 상당한 상태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제22대 총선 선거일이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새로운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할 수 없는 이른바 ‘깜깜이 구간’에 진입한다.

앞으로 전반적인 표심의 흐름을 확인할 수 없게 된 만큼 지역 정치권은 최종 결과로 드러날 표심의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오는 4일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 22대 총선과 관련, 정당 지지도나 당선인을 예상하게 하는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하거나 인용 보도 할 수 없다.

선거에 임박해 발표되는 여론조사 결과가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만큼 이를 막기 위한 조치다.

선거 직전 여론조사 결과 공표의 부작용으로는 투표자를 승산이 있는 후보에게 가담하게 하는 밴드왜건 효과나 열세자 편을 들게 하는 언더독 효과 등이 꼽힌다.

여기에 불공정하거나 부정확한 여론조사결과가 공표될 경우 선거의 공정성을 해칠 가능성이 높지만 이를 반박하고 시정하기 어려운 점도 고려됐다.

앞서 선관위는 유권자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2023년 1월 공직선거법 개정의견에 선거여론조사 공표·보도 금지기간 폐지를 담아 국회에 제출했다.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여론조사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공표.보도 금지 기간을 규정하기보다는 유권자의 판단.선택을 돕는 참고자료로서의 활용성 및 유용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하지만 이후 법률개정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결국 이번 총선에서도 깜깜이 구간을 다시 거쳐가게 된 지역 정치권에서는 최근까지 드러난 표심을 바탕으로 반전 가능성 등을 따져보고 있는 분위기다.

후보자 등록 이후 대전과 세종, 충북, 충남 등 각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구에서 진행된 여론조사 결과만 놓고 보면 국민의힘 보다는 민주당이 앞서고 있는 선거구 수가 많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물론 여론조사가 단 한번도 진행되지 않은 선거구나 민주당 후보와 국민의힘 후보 간 지지도 격차가 오차 범위 내에 위치하는 등 표심을 예측하기 어려운 곳도 상당하다.

이와 관련,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현재 표심이 투표장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장담하기는 어렵다"며 "후보자들이 남은 기간 동안 어떤 모습을 보이느냐에 따라 지금의 여론조사 결과가 유지될 지, 반전될 지 여부가 갈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충청권은 선거 결과가 나올 때까지 표심의 향방을 예측하기 힘든 지역"이라며 "최근 진행된 여론 조사 결과와 향후 실제 선거 결과가 비슷하게 나타나는 선거구는 있겠지만 많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