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당층 약 60% 투표 참여 의사… 표심 향배, 이번 총선서 캐스팅보트 될거란 예측
선거운동 기간 후보자 도덕성 논란 등 치명타 예상… 공약 따라 표심 결정 분석도

[충청투데이 김동진 기자] 22대 총선에서 최대 변수로 떠오른 무당층의 선택지는 이들의 표심을 유인할만한 정책공약이 승부수가 될 전망이다.

특히 역대 선거 추이상 특정 정당 쏠림 현상이 없었던 충청권은 무당층 변수가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는 무당층은 20% 안팎으로 집계되고 있다.

무당층은 특정 정당을 지지하지 않을 뿐, 아예 정치에 무관심하거나 투표 의사가 없는 것이 아니며 각종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60% 정도가 투표 의향을 밝히고 있다.

이 때문에 이들의 표심 향배는 선거 판세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무당층 특성상 정당은 물론 소속 후보들의 선거운동 과정에서 제기되는 자질·도덕성 논란에 민감, 선거운동 기간 중 각 정당이나 소속 후보들을 둘러싼 도덕성 논란이 제기될 경우 치명타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들은 지지 정당이 없는 만큼 정당이나 후보가 내놓는 정책공약 중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쪽으로 기울어질 가능성도 높다.

이번 총선에서 여야가 앞세우는 정권 안정론과 정권 심판론 등 정쟁적 이슈에 대해선 냉소적인 만큼 일자리 문제를 비롯해 생활 여건 개선, 주거 문제 등 현실 생활과 밀접한 공약으로 접근할 경우 이들의 표심을 움직일 수 있을 것이란 지적이다.

충청지역의 경우 역대 선거 결과 추이를 분석해보면 특정 정당에 대한 쏠림 현상없이 선거때마다 다른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무당층의 영향력이 더욱 클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충청권 역대 총선 결과, 21대 총선에선 전체 28석 중 민주당 계열이 20석을 가져간 반면 국민의힘 계열은 8석에 그쳤다.

직전 20대 총선에선 전체 27석 중 국민의힘 계열이 14석, 민주당 계열이 12석, 기타 계열 1석 등으로 양 당 계열이 대등한 분포를 보였다.

19대 총선 역시 전체 25석 가운데 국민의힘 계열 12석, 민주당 계열 10석, 기타 계열 3석 등으로 나뉘었다.

18·16·15·14대 총선에선 거대 양당에 실망한 유권자들이 충청권을 지지기반으로 하던 정당인 자유민주연합과 자유선진당에 압도적으로 표를 몰아주기도 했다.

이처럼 전반적으로 특정 정당에 고착화된 지지 성향이 없는 충청권의 경우 선거기간 동안 발생하는 정당과 후보들의 도덕성 논란은 물론 정책공약에 대한 기대감 변수로 인해 선거 막판까지 판세를 가늠하기 어려울 것이란 시각이 우세하다. 김동진 선임기자 ccj1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