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취·창업, 청년농부 정착 등 지원
학비 부담 경감·교육 기회 보장도
청년주택 보급·주거비 지원 추진

천안시청. 천안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천안시청. 천안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천안시가 최근 2024~2028년까지 추진할 ‘제2차 청년정책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9일 시에 따르면 시는 일자리, 교육, 주거, 복지·문화 등 분야별 중장기 정책 방향을 담은 4대 전략, 78개 사업에 2541억 원을 투입한다.

먼저 청년들의 안정적인 일자리 지원을 위한 취·창업 역량 제고 지원, 일 경험 지원을 통한 진로 결정 및 직무역량 제고, 일자리 진입·정착 지원, 청년농부의 안정적인 영농·정착 지원 등 25개 사업을 추진한다.

교육을 위해서는 학비 부담 경감으로 동등한 교육기회 보장, 다양한 배움의 기회 보장을 위한 6개 사업을 제시했다. 주거 지원 방안으로 청년주택 보급 및 주거비 지원으로 경제적 부담 경감, 안정적인 주거 보장 등 8개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청년의 복지·문화를 위해선 취약청년의 정착·자립, 정신건강 관리, 독서문화 향유, 청년문화예술인 창작활동 등 22개 사업에 주력한다.

청년의 참여·권리 확대를 위해서도 정책 참여·결정 기회 다양화, 정책 전달·추진체계 운영, 청년의 교류 지원 등 17개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청년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성과를 끌어내기 위해 신규 사업뿐 아니라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 성과가 좋고 만족도가 높은 사업은 중장기 계속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또 정부의 정책 기조에 맞춰 정부, 충남도와 연계할 수 있는 청년 사업을 지속해서 발굴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천안은 20만 명의 청년이 머무는 젊은 도시로 청년정책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청년의 도전과 성장을 위한 청년친화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실효성 높은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