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 신청 40일 넘어도 계속 심사 대상 분류…이해 못하겠다”

황천순 전 천안시의회 의장이 18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진행된 출마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이재범 기자.
황천순 전 천안시의회 의장이 18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진행된 출마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이재범 기자.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검증 신청을 한 지 40일 넘게 지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계속 심사 대상으로 분류돼 있습니다. 도저히 이해를 못 하겠습니다.”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천안시갑’ 출마를 선언한 황천순 전 천안시의회 의장이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의 심사 지연을 두고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황 전 의장은 18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진행된 출마 기자회견에서 “빨리 판단해서 부적격을 내리든가 이것도 아니고 후보자 입장에서는 하루하루가 급한데 40일 넘게 예비후보 등록도 못하고 지금 사무실도 계약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가 2022년 지방선거 때 천안시장 예비후보 등록을 했는데 그때 검증이 아무런 문제 없이 통과됐다”면서 “그런데 지금에 와서는 변한 것들이 없는데 왜 검증 통과가 아직까지 안 되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황 전 의장에 따르면 그가 후보자검증 신청 서류를 제출한 것은 지난 12월 초이다. 이후 당에서는 “투서가 들어왔다”면서 2가지 사안에 대해 소명을 요구했다고 한다.

그중 하나가 지난 2022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남도당의 과도한 ‘등록 신청비(심사비)’ 요구를 지적한 부분이다. 당시 납부금액은 기초단체장 500만 원, 광역의원(도의원) 300만 원, 기초의원(시·군의원)은 200만 원이다.

시장 출마를 앞둔 황 전 의장은 그해 4월 시청 브리핑실을 찾은 자리에서 “심사비가 너무 과도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황 전 의장은 또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서도 정보 공개 청구를 통해 경찰의 무혐의 불송치 결정과 관련한 자료도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검증 결과가 늦어지는 것에 대해 짚이는 부분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심증은 있으나 물증이 있는 게 아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대답하기가 좀 어렵다”면서도 “만약에 제가 천안갑이 아니라 다른 지역에 출마했다고 하면 제가 이렇게까지 곤경스러웠을까 이런 생각이 드는 건 사실이다”라고 답했다.

끝으로 그는 “지금까지 검증 과정을 보면 (향후 선거 과정이) 상당히 힘든 여정이 시작될 것 같다”면서도 “어떻게든지 이겨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황 전 의장이 도전하는 ‘천안시갑’ 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국회의원의 재선에 도전하는 곳이다. 이재명 당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문 의원은 최근 중앙당의 검증을 통과했다. 국민의힘에선 신범철 전 국방부 차관의 재도전이 유력하다.

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