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여성 독립운동가 발굴·조명

‘한국의 여성 독립운동가’ 시리즈. 독립기념관 제공.
‘한국의 여성 독립운동가’ 시리즈. 독립기념관 제공.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독립기념관은 최근 ‘한국의 여성 독립운동가’ 시리즈를 완간했다고 밝혔다.

기념관에 따르면 지난 5년간 한국역사연구회·역사공장과 함께 한국의 여성 독립운동가 시리즈를 기획·발간했다.

지난 2019년 시작된 ‘한국의 여성 독립운동가’ 시리즈는 올해 제5권을 마지막으로 완간됐다.

그동안 다뤘던 주제는 ‘3·1운동에 앞장 선 여성들’(2019), ‘항일무장투쟁과 여성독립운동가’(2020), ‘국내 사회운동과 여성독립운동가’(2021), ‘국외한인사회와 여성독립운동가’(2022), ‘여성 단체들의 독립운동’(2023)으로 5권에 걸쳐 등장하는 여성 독립 운동가는 100여 명이 넘는다.

개개인부터 여성 단체에 이르기까지 독립운동 전선에서 보여준 다양한 활약상이 담겨있다.

독립기념관은 이러한 여성 독립운동가의 모습을 대중서와 대중강연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데 집중했다. 시리즈 발간 중 매년 2차례씩 시민교양강좌를 개최해 총 13명의 집필자들이 40회에 걸쳐 대중들 앞에 섰다. 시민교양강좌를 개최한 장소로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과 등 협업 기관과 지역사회에서 독립운동의 가치를 대중화를 위한 대전시립박물관, 경남 창원 교통문화연수원, 충남 천안 병천면의 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역사관 등이다.

특히 제1권 ‘3·1운동에 앞장 선 여성들’ 내 수록된 「권애라」 편은 충청남도 점자도서관과의 협업으로 점자책으로도 발간, 전국에 있는 점자도서관과 특수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 장애인 자료실 등에 배포됐다.

기념관 관계자는 “여성 독립운동가를 발굴하고 조명하는 일은 우리가 잊고 있던 독립운동가를 복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독립운동의 주체로서 여성의 역사를 기억해 사회적 관심을 고양시키는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