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통합 집중하던 여야, 재갈등 조짐
국힘, 혁신위 통합 행보… 비윤계 냉소
민주, 사무총장 거취 두고 내분 재점화
지역 “총선 앞두고 당내 분열은 곧 파멸”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왼쪽)가 23일 국회 원내대표실을 방문한 국민의힘 유의동 신임 정책위의장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2023.10.23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왼쪽)가 23일 국회 원내대표실을 방문한 국민의힘 유의동 신임 정책위의장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2023.10.23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와 체포동의안 가결 후 각자 당내 통합모드에 집중하던 여야가 재갈등 조짐을 보이며 ‘통합’에 진척을 보이지 못하는 모양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인요한 위원장을 필두로 혁신위 구성을 마무리했지만 선결과제로 내세운 ‘통합’과 ‘변화’에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당무 복귀 이후 ‘가결과 징계는 없다’며 비명계 끌어안기에 나섰지만 공천 실무를 총괄할 사무총장 거취를 놓고 내분이 재점화할 조짐이다.

파격적인 위원장 인선으로 주목받았던 국민의힘 혁신위원회는 최근 위원회 구성 후 첫 회의를 가졌다.

취임 일성부터 통합과 변화를 천명한 인요한 혁신위는 이날 당과 갈등을 빚고 있는 이준석 전 대표 징계 해제를 논의하는 등 당내 비주류 끌어안기를 시작했다.

이 전 대표를 중심으로 신당 창당설이 나오는 상황에서 이 전 대표의 족쇄를 풀어줌으로써 당내 갈등의 한 축이었던 비주류 끌어안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 전 대표가 젊은층과 중도층에 아직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오고 있어 총선 승리를 위해 이 전 대표를 끌어안아야 한다는 절실함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혁신위의 통합 행보에도 비윤계는 냉소적 반응이다.

혁신위의 대사면 구상이 공개된 뒤 당사자인 이 전 대표가 부정적 반응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는 "우격다짐으로 아량이라도 베풀듯 이런 식의 접근을 하는 것은 사태를 악화시킨다"고 평가했다.

현재로선 비주류의 냉소적인 반응과 반발로 혁신위가 첫 안건으로 논의한 대사면이 당내 통합에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란 분석이 우세하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친명계와 비명계가 다시 갈등 조짐을 보이며 총선을 앞두고 본격 당내 갈등이 현실화될 분위기다.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에도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비주류의 기세가 위축돼 한동안 잠잠했지만 최근 친명계 사무총장 유임 여부를 놓고 비명계가 다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비명계는 지명직 최고위원과 정책위의장 임명 후 친명 색채가 더 강해졌다고 비판하며 공천 실무를 총괄할 사무총장 교체를 요구하고 있다.

비명계 이개호 의원을 정책위의장으로 지명하긴 했지만 ‘구색맞추기’일뿐 호남 몫 송갑석 최고위원 후임으로 친명계인 박정현 전 대전 대덕구청장을 임명하면서 친명 체제가 강화됐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비명계는 진정한 당 통합 의지를 보이려면 친명계로 분류되는 조정식 사무총장을 교체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비명계가 조 사무총장 교체를 거명하고 나선 것은 총선이 5개월여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친명계 쪽에선 체포동의안 가결파에 대한 징계를 불문에 부치는 등 갈등 봉합에 노력했다며 조 사무총장 유임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내년 총선을 5개월여 앞둔 상황에서 여야 양당 모두 ‘분열’은 곧 ‘파멸’이라는 인식으로 갈등 봉합과 통합에 나서야 한다"면서 "다만 공천을 놓고 갈등 세력 상호가 모두 인정하는 ‘공정한 룰’이 있을 수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론 통합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