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국감서 긍정 입장 밝혀
정부 직속화 제안 거부 논란 속
정치권 합의 등은 과제로 남아

24일 대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3.10.24 사진=연합뉴스. 
24일 대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3.10.24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한국천문연구원이 항공우주청에 직속 기관으로 포함되면 현재 추진 중인 우주청 설립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우주청과 항우연·천문연이 한 울타리 안에서 함께 한다는 것을 단서로 우주청의 연구개발(R&D) 기능 수행에 대해서도 동의했다.

24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우주항공청 설립 문제가 최대 쟁점이었다.

그동안 여야는 우주항공청 설치 특별법을 놓고 평행선을 달려왔다. 우주항공청의 연구개발 기능을 놓고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연내 개청은 사실상 물건너간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날 국감에서 항우연과 천문연이 우주청 직속 기관화를 조건으로 우주청 설립에 적극 동의했다. 과기정통부도 “우주청으로의 직속 기관화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공식화하면서 우주청 설립에 물꼬가 트일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이상률 항우연 원장은 이날 여야 의원들의 우주청 설립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우주항공청은 반드시 필요하고 시급히 설립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우주항공청이 반드시 R&D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고 보고 우주항공청이 설립되면 우주항공 분야에 대한 투자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의견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지금까지 30여년간 투자하고 기술 축적을 해 온 항우연을 따로 두고 R&D를 한다고 하니 오해가 발생하는 것 같다”며 “항우연이 한 울타리 안에서 해 나가면 좋겠다는 게 항우연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박영득 천문연 원장도 “(천문연이) 우주청의 소관 기관으로 들어가면 모든 것이 합의가 된다고 본다”며 “당정 합의를 거쳐서 우주청이 하루 빨리 설립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조성경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우주청 직속 기관화를) 적극 검토하겠다”면서도 “현재 항우연과 천문연을 받을 우주청이 설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합의문을 우선 쓰고 우주청이 설립되면 이 사안을 첫 번째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우주청 설립 후 직속 기관화를 논의하겠다는 점, 정치권과의 합의 등 풀어야 할 과제는 남아있다.

실제로 이날 국감에서는 정부가 항우연의 직속화 제안을 거부 했는지에 대해서도 여야간 공방이 오갔다.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유성구갑)은 “항우연과 천문연의 직속기관화에 대해 정부 여당이 거부했었고 거부한 상태에서 별도의 R&D 기능을 직접 수행하겠다고 했다”며 “조 차관 보고 당시 100명은 행정, 200명은 연구를 수행하는 우주청 직원이 된다고 했다”고 말했다.

곧바로 장제원 위원장은 조 차관에 “조승래 위원님이 말한 대로 거부한 적이 있느냐”고 질의했고 조 차관은 “거부한 적이 없다”며 “항우연과 천문연의 의견을 존중했고 우주청으로 가겠다고 한 부분을 수용했다”고 답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