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민주주의 회복 주장하며 압박
반영 안되면 탈당 고려… 입장 강경
이상민·김종민 의원 주축으로 활동
일각선 지역 판세에 직접영향 관측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김종민 의원. 김종민 의원실 제공.
김종민 의원. 김종민 의원실 제공.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총선을 앞두고 탈당 가능성까지 시사한 더불어민주당 비명계 의원들의 ‘친명 지도부 흔들기’가 본격화된 가운데 충청권 비명계 의원들의 움직임이 지역 총선에 미칠 영향에 이목이 쏠린다.

민주당 비명계의 핵심 스피커로 불리는 충청권 의원들의 움직임이 지역 정치권에 직접적인 파장을 미칠 것이란 관측에서다.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내 비명계 국회의원들이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당 내 민주주의 회복을 주장하며 이재명 지도부를 압박하고 있다.

이를 위한 당의 도덕성 회복, 팬덤정치 결별 등을 과제로 제시한 가운데 비명계는 이러한 요구가 지도부에 반영되지 않는다면 탈당까지 고려할 수 있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힌 상태다.

지역에서는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과 김종민 의원(충남 논산·계룡·금산)이 비명계의 주축 스피커로 활동하면서 친명 패권주의 철폐 등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이 의원은 최근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국민의힘 입당도 배제하지 않겠다”며 사실상 민주당과의 결별을 이미 선언한 상태다.

이와 함께 김 의원도 지난 16일 비명계 그룹 ‘원칙과 상식’을 출범하며 지도부를 겨냥한 집단행동을 시작했으며 “변화가 없다면 결단을 내릴 것”이라며 탈당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를 두고 지역에서는 비명계의 ‘지도부 흔들기’로 인한 당 내 분열의 본격화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이상민·김종민 등 충청권 의원들이 비명계의 주축을 담당하고 있어 이들의 움직임이 지역에 미칠 여파가 거셀 것이란 관측에서다.

특히 이 의원의 지역구인 대전 유성을의 경우 이미 당 내 출마자들의 난입으로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친·비명 간의 대립은 당 내 분열과 갈등에 불을 붙일 것이란 분석이다.

이와 함께 일각에서는 최근 정치권을 흔들고 있는 ‘이준석 신당’의 창당과 함께 지역 비명계의 신당 합류까지 이어진다면 무당층 결집 등으로 인해 지역 판세에 직접적인 영향이 미칠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친명이든 비명이든 지역 국회의원 한 명의 이탈은 내년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당의 크나 큰 전력 손실”이라며 “그 과정에서 당 내 분열이 깊어진다면 민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을 것”라고 말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현재 어느 쪽도 싫다는 무당층이 많은데 이준석 신당의 창당 그리고 이것이 비명계의 신당 합류로 나타난다면 이쪽으로 무당층이 모일 수 있다”며 “제3 세력이 등장해 무당층을 흡수한다면 지역 총선 판도를 흔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