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연 구성원 33.9% 설문 조사 응답
집단행동 저항 필요 응답 89.9% 달해

연구개발(R&D) 사업(PG)[이태호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연구개발(R&D) 사업(PG)[이태호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정부출연연구기관 구성원 96.3%가 ‘국가 R&D 예산 삭감에 따라 대한민국 R&D 생태계가 빠르게 파괴될 위험성이 있다’고 동의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출연(연)과학기술인협의회총연합회(이하 연총)는 25일 국가 R&D 예산 삭감에 대한 출연연 구성원 설문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설문은 연수직(학생·포닥·인턴) 연구원들의 자발적 설문 참여율이 전체 설문 참여자의 33.9%에 달해 이례적으로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출연연 구성원들은 ‘연구비 삭감이 R&D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구조조정’이라는 논리에 95.6%가 동의하지 않았다.

또 ‘일방적 R&D 예산 삭감에 대한 집단행동 저항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89.9%였다.

연총은 기존 출연연 구성원들은 부당한 정부정책에도 수용과 소극적 저항의 태도를 고수해 왔지만 이번만큼은 불안과 분노가 크고 강해 집단행동에 대한 연구자들의 의지가 표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총은 출연연 구성원을 대표해 출연연의 R&D예산을 원상 복구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아울러 출연연 연구성과제고를 위해 정부와 연구자 간 소통체계를 구축하고 R&D예산·정책에 연구자들의 의견을 반영할 것, 각종 규제·간섭 제도를 폐지하고 자율적 연구환경을 조성할 것을 요구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