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지난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우주항공청 설립ㆍ운영 기본방향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7.27 사진=연합뉴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지난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우주항공청 설립ㆍ운영 기본방향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7.27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전국과학기술노동조합(이하 과기노조)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우주항공청 설립·운영 방안’의 즉각 폐기를 촉구했다.

과기노조는 2일 성명서를 통해 우주항공청 설립·운영안 폐기와 이종호 과기부 장관 사퇴 등을 요구했다.

과기노조는 성명에서 “우리 조합은 과기부의 우주항공청 설립·운영 방안을 반대하고 폐기시키기 위한 투쟁본부로 전환한다”며 “연구현장을 무시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을 해체시키려는 이 방안은 국가 우주개발 역량까지 후퇴 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안이 발표되기 전인 지난달 26일 과기부는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우주항공청의 조직과 인력, 항우연과 천문연 등 출연연과의 관계 등에 대한 방안이 준비되지 않아 여당과 대통령실의 질타를 받았다.

과기부의 우주항공청 설립·운영 방안은 이 지적 이후 하루 만에 발표됐는데, 과기노조는 해당 안이 급조됐으며 곧 우주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책임감이 없다는 것을 여실히 드러나는 부분 이라고 지적했다.

우주항공청 설립·운영 방안 폐기와 함께 이종호 과기부 장관 사퇴, 전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 단장, 최원호 대통령실 과학기술비서관 경질, 이상률 항우연 원장 사퇴 등도 함께 요구했다.

과기노조는 “윤석열 정부는 정부 R&D 예산 20% 일방적 삭감에 이어 연구조직까지 와해시키려 하고 있다”며 “우리 조합은 국가과학기술 역량 강화와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열망하는 모든 과학기술노동자들과 함께 투쟁할 것이다. 우리의 투쟁은 과기부의 방안이 폐기되고 이를 추진한 사악한 관료들과 여기에 협력한 항우연 원장을 비롯한 노회한 협력자들이 사라질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