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우연 노조, 과기부 산하 반대
국가적 차원 우주 전략 추진해야
핵심 키워드 추격·기술·인력 강조

누리호 3차 발사는 차세대소형위성 2호 1기와 큐브위성 7기 등 본격적으로 실용급 위성을 탑재해 발사하는 첫 사례다. 2023.5.25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누리호 3차 발사는 차세대소형위성 2호 1기와 큐브위성 7기 등 본격적으로 실용급 위성을 탑재해 발사하는 첫 사례다. 2023.5.25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전국과학기술노동조합 한국항공우주연구원지부가 ‘우주항공청’을 대통령 직속 기구로 설립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외청 형태로 추진 중인 우주항공청 설립에 반대를 주장하며 대통령 직속 기구로 우주를 총괄해야만 국가적 차원의 우주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놨다.

항우연지부는 1일 성명을 통해 "과기정통부 산하 외청으로 경남 사천에 설립 예정인 우주항공청에 반대한다"며 "정부가 추진하는 우주청특별법은 통과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항우연지부 측은 잘못 만들어진 조직은 결국 예산과 인력을 좀 먹고 올바른 기술조직 성장을 방해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항우연지부 측은 "우주분야는 산업과 국방, 외교, 안보, 과학기술·인력 등의 분야에서 종합적이고 총체적 국가전략을 필요로 하는 단계에 도달했다"며 "대통령 직속 기구로 우주를 총괄해야만 부처 간 사업과 예산을 조정하고 종합해 국가적 차원의 우주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항우연지부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뉴스페이스’ 정책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이들은 "항우연이 확보한 기술을 이전만 하면 뉴스페이스가 도래할 것이란 착각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우리나라 우주개발전략의 핵심 키워드는 추격과 기술, 인력이다. 국가 예산도, 기술 인력도 한정돼 있다"고 비판했다.

이밖에 우주 분야 인력양성이나 인력수급, 인력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정책이 필요하며 적절한 수준의 임금과 처우를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같은 주장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기관 입장과 무관하며 기관의 의견이 아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