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산지연 사태로 디지털 거래 불신 우려
정산 주기·재무 건정성 등 화두로 급부상
“규제 이전에 정확한 원인 분석 선행돼야”

위메프·티몬. 사진=연합뉴스 제공
위메프·티몬.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티몬·위메프 등 큐텐 그룹 계열사의 대규모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자칫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지속가능성을 위해 디지털 전환이 불가피한 상황인데, 이번 사태로 불신이 확산되면서 찬물을 끼얹었다는 지적이다.

1일 지역 경제계 등에 따르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은 중소벤처기업부와 각 지자체, 산하기관 등의 핵심사업으로 꼽힌다.

사회 구조가 판로 개척 없이는 자생력을 갖추기 어려운 여건으로 변화한 데다가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생활을 거치며 온라인으로 수요가 더욱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도 협업 모델 구축에 나서는 등 힘을 실어왔고 중기부에서만 올 한 해 224억원의 예산을 ‘소상공인 스마트화 지원’에 책정했다.

지역 소상공인 등의 참여도도 낮지 않았다.

중소기업유통센터 사업(판판대로)을 기준으로는 충청권에서만 500개 이상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각 지자체나 관계기관 사업을 포함하면 지원 예산이나 참여 소상공인 규모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번 이커머스 플랫폼을 둘러싼 사태에 디지털 전환이 큰 악재에 직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충남 서해안 특산품을 이커머스로 판매해온 A업체 대표는 “다행히 위메프로는 거래를 많이 하지 않아 피해는 몇십만 원 정도”라며 “피해는 적었지만 계속해도 되는 것인지, 온라인 판매에 회의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대전 한 경제계 인사는 “자사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해주거나 홈쇼핑 등을 연계해주는 사업들도 있지만 규모가 작은 업체는 어려운 일”이라며 “이커머스가 가장 쉬운 방안이고 가장 뚜렷한 선택지일텐데 이번 사태로 생긴 불신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제계에서는 이번 사태로 이커머스의 정산 주기와 재무 건정성 등이 화두로 부상했다.

이는 불신을 초래한 주요 배경으로 꼽히는데 대기업 유통사와 달리 이커머스는 정산 주기나 판매가 이뤄진 뒤 대금을 보관하는 방식 등에 대한 규정이 없어 대금을 유용하더라도 사각지대에 놓이게 된다.

정부도 이러한 상황에 대응해 최근 정산 기한 개선과 재무 건정성 강화 등 판매대금 관리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다.

다만 경제계 안팎에서는 정부의 방침에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시장 진출과 관련한 우려도 제기된다.

규제 강화에만 초점을 맞출 경우 사각지대에 놓인 중국 이커머스의 확장에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3월 중소기업중앙회 조사에서는 중국 이커머스의 시장 진출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320개사 중 53.1%가 ‘과도한 면세 혜택’을 문제로 봤고, 지식재산권 침해, 국내 인증 준수 기업 역차별 등을 지적한 바 있다.

서재윤 중기중앙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장은 “소상공인들이 살아남기 위해선 판로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다만 사태 해결을 위해 규제 일변도로 가게 되면 더 큰 문제와 혼선이 생길 수 있다. 정확한 원인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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