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별 증원 규모 확정… 개혁 필요조건 갖춰”
지역거점 국립의대 중심 증원 지원 등 강조
지역의대 졸업자 근무 환경·정착 체계 약속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주 한국병원을 방문해 병원 심혈관센터장으로부터 심혈관센터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2024.3.26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주 한국병원을 방문해 병원 심혈관센터장으로부터 심혈관센터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2024.3.26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정부의 의료개혁 의지를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사직서 제출을 시작한 의대 교수들을 향해 대화를 촉구하고 제자인 전공의들의 복귀 설득을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26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정부의 의료개혁은 처음부터 끝까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및 거점 국립의대 중점 배정 등 정부의 조치를 설명하면서 의대 증원이 곧 의료개혁의 출발점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윤 대통령은 "의대 증원 규모가 대학별로 확정됨으로써 의료개혁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이 만들어졌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일부 의대 교수들이 어제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 시작했다"면서 "의대 교수진을 비롯한 의료인 여러분, 의료개혁을 위한 정부와의 대화에 적극 나서주시기 바한다. 그리고 제자인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설득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의대 정원 증원 과정에서 대부분을 배정한 지역거점 국립의대에 대한 지원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거점 국립대병원을 지역의료와 필수의료의 중추기관으로 육성하고 수도권 빅5 수준의 진료, 교육 연구 역량을 갖추도록 충분히 지원할 것"이라면서 "필수의료 R&D 투자를 대폭 확대해 지역의 진료 역량을 끌어올리고 보건의료 산업 발전의 기초를 탄탄하게 닦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또 늘어난 지역의대 졸업자들이 지역병원에서 근무하고 정착할 수 체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증원된 의사 인력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학생 선발부터 전공의 수련, 지역병원 근무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에 걸쳐 지원 체계를 마련할 것"이라면서 "해당 지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해당 지역 의과대학에 진학하는 지역인재전형을 60% 이상으로 대폭 늘리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안 편성 지침과 관련해서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가 되겠다’고 말씁드렸다. 이를 위해 매주 민생토론회를 개최해 전국의 현장에서 국민과 기업, 지역의 생상한 목소리를 듣고 있다"면서 "내년도 예산안은 민생토론회 현장에서 제기된 민생 과제에 대한 해답을 담아 편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R&D다운 R&D로 개혁의 첫걸음을 뗐다. 2025년도 R&D 투자 규모는 대폭 확대할 것"이라면서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도전과 혁신을 지원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윤 대통령은 두터운 약자복지와 튼튼한 안보, 저출산 대응, 청년일자리 및 자산 형성 지원, 학자금 지원, 교통인프라 개선 등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