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말까지 사업 계획 수립 진행
규제완화 등 시행해 사업 뒷받침
RISE와 함께 신규정책 양대산맥
충남대, 내부변화 초점 두고 준비
상당수 대학 내·외부 허물기 앞장

대학생. 그래픽 김연아 기자.
대학생.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정부의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 2차년도 사업 선정 절차가 목전에 다가오자 대학가가 들썩이고 있다.

앞서 1차 선정에서 전면 탈락한 대전·충남·세종 대학들은 지역 내 첫 글로컬대학이 되기 위해 재도전에 사활을 건 모습이다.

13일 교육부에 따르면 이달 말까지 글로컬대학 2차년도 사업 계획 수립이 진행되며 내달 중 사업 공고가 이뤄질 예정이다.

2차년도 사업 예비지정은 4월 중 진행되며 1~3월 사이 각 대학들로부터 혁신기획서(사업계획서)를 제출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컬대학은 비수도권 30개교를 선정해 1개교당 5년간 1000억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앞서 1차 선정에서 대학 간 통합을 전제로 내세운 충북대·한국교통대 등 10개교가 이름을 올렸다.

사업은 현 정부의 모든 대학을 살릴 수 없다는 기조 아래 ‘선택과 집중’에 따른 지원 전략으로 계획됐으며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와 함께 신규 정책의 양대 산맥으로 꼽힌다.

특히 정부가 올 한 해 추진한 각종 규제 완화와 유학생 유치 방안 등 모든 고등교육 정책을 통해 사업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힌 만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충북을 제외한 충청권 3개 시·도는 글로컬대학과 RISE시범지역 등 신규 사업에서 연이어 탈락하며 신규 정책의 불모지가 된 상태다.

대전에서는 대학 간 통합을 내세운 충남대·한밭대, 목원대·배재대 마저 글로컬대학에서 고배를 마셨다. 2차 선정에서 또다시 함께 도전에 나선 목원대와 배재대는 매달 한 차례씩 두 대학 총장이 직접 만나 협의를 갖는 등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글로컬대학 사업계획서 제출 시점과 현 총장의 임기 종료 시점이 맞물린 충남대의 경우 우선 내부 변화에 초점을 두고 사업을 준비 중이다.

한밭대와의 통합 논의는 지속 중이지만 혁신기획서 포함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한남대도 현 총장의 임기 종료 전후로 기획서를 제출하게 되며 예비지정에 오른다면 신임 총장이 사업 계획을 구체화하게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상당수 대학은 올 하반기 해외 공동캠퍼스 설립이나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역문제 해결 등 글로컬대학에서 요구하는 ‘대학 내외부 벽 허물기’에 앞장서며 선정 가능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대전의 한 대학 관계자는 "1차 선정 키워드는 ‘대학 간 통합’이었다"며 "1차에선 충청권에서 10개교가 통합을 전제로 도전했는데 2차 선정에서 통합 추진 사례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