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유학생. 사진=연합뉴스.
유학생. 사진=연합뉴스.

충북보건과학대학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에서 선정한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인력 양성대학’에 최종 선정됐다. 충북형 K-유학생 유치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충북도로서는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게 됐다.

이 사업은 산업부에서 뿌리산업 기술인력의 안정적·체계적 공급을 위해 외국인 유학생의 기술인력 양성과 취업연계 역할을 맡는 대학을 선정하기 위해 추진됐다. 충북보건과학대학교가 사업 대상자로 지정됨에 따라 충북도가 도내 대학의 위기를 극복하고 산업현장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추진 중인 K-유학생 제도의 마중물은 마련된 셈이다.

앞으로 충북보건과학대학교는 현장실습 및 진로설계 등 현장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에 힘쓸 것으로 보인다. 지자체·산업·학교와의 거버넌스를 통한 취업역량 강화로 유학생의 졸업 후 취업비자 취득이 수월해질 전망이다.

지역의 위기는 다방면에서 다가오고 있다. 지역대학들은 신입생이 줄어 ‘벚꽃 지는 순서대로’ 수명이 다할 상황이다. 양질의 일자리를 가진 대기업은 수도권 외 지역에 대한 투자를 꺼리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지역에서 우수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탓이다. 때문에 산업부와 충북도가 추진하는 K유학생 프로젝트는 대학과 산업계가 처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우려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지금도 대학은 많은 유학생을 유치해 학생수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다수의 유학생이 학교 현장을 떠나 불법체류자로 전락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외국인 유학생들이 국내 고부가가치 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고급인력으로 육성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그럼에도 인구감소 시대에 지역의 생존을 위해 K유학생 유치는 가야할 길임은 분명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