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월간 국내·외 기관·지역사회 등과 교류 활동 20건 넘어
올해 외부 연계 활동 가속 … 정부정책 방향성 영향 받은 듯
“정부 사업 선정 위한 일회성 협약에 그쳐선 안돼” 의견도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대학들이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류·협력 관계 형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의 고등교육정책 변화에 대응해 대학 안팎의 벽을 허무는 다양한 시도들이 전개되고 있다.

19일 대학가에 따르면 목원대는 이날 육군 종합보급창과 학술 교류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전투장비와 피복 등의 보급을 총괄하는 종합보급창과 산·학·군 연계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 이를 통해 두 기관은 공동 학술연구와 정보 교류 등에 협력하고 석·박사과정 교육 활성화를 위한 추천 인원 장학제도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지역대학들의 이러한 외부 연계 활동은 올 들어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최근 2개월 사이 대전권 대학에서는 최소 20건 이상의 국내외 기관, 지역사회 등과의 교류·협력 활동이 이어졌다.

배리어프리(BF) 생태계 조성이나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리빙랩이 대다수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일부는 여러 대학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문제 해결 역량을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차원에서 지역사회를 겨냥한 사회공헌활동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협약 기관을 늘리거나 사업 범위를 넓히는 광폭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산업계를 겨냥한 시도도 활발하다. 충남대는 최근 국내 물산업 분야의 스타트업과 사내 벤처 양성을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건양대는 현 정부가 밀고 있는 반도체 분야와 관련, 삼성전자 파운드리 협력사와 예약기업 협약을 맺었다.

지역 내 대학 간 교류를 넘어 타 시·도 또는 해외로도 손길을 뻗치고 있다.

대전권 주요대학들은 이달 들어서 미국과 태국, 일본, 호주, 중국 등 각지의 대학 또는 기관과 교류활동을 진행했다. 또 배재대는 동서대, 위덕대와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대전보건대는 대구, 광주보건대와 글로컬 보건 인재 양성을 위해 손을 잡았다.

대학들의 이러한 활동은 정부 정책의 방향성과 무관하지 않다. 현 정부는 대학 내외부 ‘벽 허물기‘를 강조하고 있으며 비수도권 대학 30개교를 선정해 1개교당 5년간 1000억원을 지원하는 ‘글로컬대학30’ 사업에서도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대학의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도가 높아질 것이란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지만 일각에선 비판적인 시각도 제기된다.

대전 한 대학 관계자는 "정부 사업 선정을 위한 일회성 협약에 그쳐선 안 된다. 평가 대응을 위한 활동에 그친다면 행정력만 낭비하는 꼴이 될 것"이라며 "협약을 맺는 사례는 수없이 많은데 이 가운데 두각을 나타낸 것들을 선별해 전폭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대학 강의실과 복도가 수업이 없어 불이 꺼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 대학 강의실과 복도가 수업이 없어 불이 꺼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