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선정 10건 중 절반 영남권 차지
소외지역 없어야 지방소멸 대응 지적
사립대, 국립대 중심 사업추진 경계
교육부, 2차년도는 가능성 열고 검토

2023년 글로컬대학 지정 현황
2023년 글로컬대학 지정 현황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글로컬대학30 1차년도 사업에서 특정 지역과 국·사립 유형에 선정 대학이 쏠리자 안배를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교육부는 이러한 요구를 고려해 2차년도 사업 계획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실제 반영 여부는 미지수다.

13일 교육부에 따르면 글로컬대학 1차년도 사업에서 최종 선정된 10건 중 절반은 영남권 대학이다.

통합을 전제로 공동제출한 대학을 포함해 5건(7개교)이 선정됐다. 이외 강원권과 호남권에서 각각 2건, 충청권에서 1건 등이 이름을 올렸다.

또 전체 선정된 글로컬대학 중 7건(11개교)은 국립대로 파악됐고, 사립대는 3개교가 선정되는 데 그쳤다.

1차년도 사업 선정 이후 대학가에서는 지역과 대학 유형에 따른 편중 현상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강하게 표출됐다.

정부는 교육부의 대학에 대한 행재정적 권한을 자치단체에 이양하는 RISE체계를 하드웨어, 또 이를 바탕으로 전폭적인 지원을 이루는 글로컬대학을 소프트웨어 성격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혁신 가능성을 품은 대학의 역량을 강화하고 인구 감소 등 사회적 변화에 따른 지역과 대학의 위기에도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대학가에서는 이러한 취지에 맞춰 소외된 지역 없이 분포돼야만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글로컬대학은 지역사회, 산업계 등과 동반 성장을 목표로 하며 각종 규제 완화와 자원 투입 등을 지원받게 되는데, 글로컬대학이 없는 지역은 기회가 박탈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사립대 중심으로는, 국립대 중심의 사업 추진 가능성도 크게 경계하고 있다.

충청권 A사립대 기획처장은 "사립대와 국립대의 차이, 구조를 고착화시키는 방향으로 갈 문제가 크다"며 "통합을 강조하는 경향이 짙은데 사립대의 경우 실현 가능성이 낮은 편이다. 국립대의 경우 통합이 보다 수월한 편인데 대학 생태계를 왜곡하는 방식으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2차년도 사업 계획 수립 과정에서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글로컬대학위원회는 1차 선정 이후 대학별 유형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역 안배의 경우 위원회의 권고가 있던 건 아니지만 많은 대학과 지자체에서 요청이 있었다"며 "1차 선정에선 지역 안배를 평가요소로 고려하지 않았지만 그 부분도 일단 검토를 할 순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