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市 시민안전실 행감 실시
조원휘 의원 "원자력연 정보 공개 안해"
핵종분석 오류 영향…반출량 저조한 상태
市 "저장시설 완료돼야 실질적 반출 기대"

9일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실에서 진행된 대전시 시민안전실 소관 행정사무감사 장면.대전시의회 제공.
9일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실에서 진행된 대전시 시민안전실 소관 행정사무감사 장면.대전시의회 제공.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에 보관 중인 ‘사용 후 핵연료’ 등의 방사성 폐기물 처리를 위해 대전시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9일 대전시 시민안전실을 대상으로 한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조원휘 의원(민주당·유성구3)은 “원자력안전 문제는 대전시민의 안전과 직결돼 있으나 원자력연구원이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방사성폐기물 반출 추진 현황 등에 대한 시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대전에는 사용 후 핵연료를 비롯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약 4.27t과 중.저준위방사성 폐기물 3만 639드럼이 원자력연을 비롯한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등에 보관돼 있는 상황이다.

당초 원자력연 측은 안전종합대책 통해 2017년부터 올해까지 폐기물을 반출해 사용 후 핵연료를 처리한다고 했지만 핵종분석 오류 사건 등으로 인해 반출량은 계획보다 저조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에 대해 이승찬 시 시민안전실장은 “연구원 측은 사용 후 핵연료 반출을 위한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추진하려 했으나 보관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오는 2031년 완공될 예정인 저장시설이 완료돼야 실질적인 반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당초 원자력연구원이 2016년부터 연구시설의 내진시설보강을 약속했음에도 아직까지 사업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어 대전시가 안전종합대책 이행 상황을 점검해야 한다고 는 지적도 나왔다.

지난달 발생한 충남 공주시 지진 등이 방사성폐기물이 보관된 대전에서 대규모로 발생할 경우 예측할 수 없는 피해가 나올 것이란 우려에서다.

조 의원은 “원전연구원이 2016년 내진성능이 미적용된 28개 동에 대한 보강사업을 약속했으나 현재까지 얼마나 진행됐는지도 파악이 안 된다”며 “사용 후 핵연료가 보관된 상황에서 대규모 지진이 온다면 단순한 대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전시민과 국민에게 한 약속을 얼마나 이행하는지 왜 안되고 있는지를 대전시가 계속 체크해야 한다”며 “대전시가 원자력 안전을 을 위해 집요하게 요구하고 거버넌스를 형성해서 지속적인 감시·관리를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 실장은 “저희도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연구원과 과지부 등을 압박하고 주민안전을 위한 대기질 등의 감시도 이어가고 있으나 국가 1급 비밀시설이라 할 수 있는 것에 한계가 있다”며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