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행자위 행감서 하위권 모금 실적, 홍보·운영 미흡 지적
정명국 의원 “집행부, 연말 기부 많을 것이라는 안일한 생각 문제”

10일 진행된 대전시의회 행장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장면.대전시의회 제공.
10일 진행된 대전시의회 행장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장면.대전시의회 제공.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대전시의 ‘고향사랑기부제’ 모금액이 전국 15위 수준의 저조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명국 시의원(국민의힘·동구3)은 시 행정자치국을 대상으로 한 행감에서 "언론보도에 따르면 대전시와 자치구에서 집계된 고향사랑기부금 모금 총액 전국 17개 시도 중 하위권을 기록했다"며 대전시의 제도 홍보 및 운영이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올해 첫 도입된 ‘고향사랑기부제’는 ‘고향’(주민등록 소재지 이외의 지자체)에 10만 원 이상 기부 시 세액공제 및 답례품을 지급하는 제도로 지방재정확충 및 주민복리사업 확대 등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올해 송재호 국회의원(민주당·제주갑)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대전시와 5개 구 모금 총액은 올해 8월 기준 1억 8000만 원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15위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올해 목표액을 1억 원으로 설정한 대전시는 이달 7일 기준으로 4600만 원을 모금하는데 그치고 있어 제도 운영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대전시·구의 모금액이 전국 최하위 수준인데 집행부에선 연말이 되면 세액공제를 위한 기부가 이어질 것이란 안일한 생각을 갖고 있다"며 "약 두 달 남았는데 단편적인 홍보가 아닌 적극적인 홍보 대책을 추진해야 하는 것 아닌가"하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홍보비도 1억을 집행했는데 모금액이 4000만 원 수준에 그친 것은 제도의 사업성도 떨어진다는 것"이라며 "답례품 선정, 홍보방안 등에 특색을 갖춰야 한다"라고 말했다.

시는 찾아가는 홍보활동 등을 펼치고 있으나 아직 미흡한 부분이 있어 추가적인 홍보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성규 시 행정자치국장은 "단편적인 홍보에는 한계가 있다는 걸 느끼고 실무자들도 세종시 등의 지자체를 찾아가 현장에서 홍보를 펼치고 있다"며 "연말에는 직장인들이 더 관심을 가질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그 부분에 대한 타깃홍보를 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