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위원회에 세심한 감사 요구
퇴직공직자 취업제한 위반 지적
다가온주택 주차문제 또 도마위

대전시의회 본회의장[대전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시의회 본회의장[대전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종반부에 접어든 대전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대전예술의 전당 공연 취소사태’, ‘다가온 주택 주차문제’ 등을 놓고 집행부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대전시의회는 15일 각 상임위를 통해 감사위원회·도시주택국·보건환경연구원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먼저 감사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행정자치위원회 행감에서는 ‘대전예당 공연취소 사태’에 대한 감사추진 계획 등이 추궁됐다.

앞서 지난 13일 시 문화관광국 행감를 통해 대전예술의전당의 무대제작 용역업체 계약 과정의 적절성 논란 의회 등을 통해 불거진 후 이에 대한 시의 감사가 예고되면서다.

정명국 의원(국민의힘·동구3)은 “그동안 대전시의 계약 체결이 관례적으로 처리된 바 있고 당초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진행한 내용이 적격입찰로 바뀌는 등 문제가 있었다”며 “원인을 규명해 합당한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진오 의원(국민의힘·서구1)도 “계약취소에 대한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가 요식행위 같은 형식적인 절차로 가다 보니 이번 사태가 발생한 것”이라며 “세심한 감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퇴직공직자의 취업제한 위반 문제 건수가 지난 5년간 33명에 이른다며 이에 대한 철저한 사전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조원휘 의원(민주당·유성구3)은 “관련법이 상세히 규정돼 있음에도 위반 건수가 많은 것은 이를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퇴직 이전에 철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도시주택국을 대상으로 진행된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다가온 주택’의 주차 부족 문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적됐다.

송인석 의원(국민의힘·동구1)은 “162세대로 지어지는 낭월동 다가온주택의 주차면수가 148대에 불과해 지난해 행감에서도 주차공간 확보를 강조한 바 있다”며 “하지만 시는 확보하겠단 말만 되풀이할 뿐 아무것도 이뤄지지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다가온 주택 홍보관 운영을 위해 올해 1억원 이상이 투입됐으나 방문자 수는 200명 수준에 그친다”며 “실질적인 홍보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쪽방촌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한 주민 이주 대책 필요성, 목척교 야간경관사업 등에 대한 감사가 진행, 시 차원의 철저한 계획수립이 강조됐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