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국방수도 계룡, 환승의 날개를 달다
2. 진행 중인 설계·절차, 그리고 남은 과제
계획에서 준공까지, 절차마다 걸림돌은 무엇인가

▲계룡시내 전경
▲계룡시내 전경

[충청투데이 김흥준 기자] 계룡역 환승센터 조성사업이 본격 착공을 앞두고 막바지 행정 절차를 밟고 있다. 2022년 착수 이후 3년째 추진 중인 이 사업은 올해 말까지 모든 행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 상반기 공사 발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예산 확보, 보상 문제, 설계 조정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여전히 적지 않다. 이번 시리즈 2편에서는 사업의 현재 추진 상황과 주요 쟁점을 짚어본다. <편집자주>

계룡역 환승센터는 2019년 타당성 평가와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2021년 국토교통부의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에 포함되며 본궤도에 올랐다. 광역철도 1단계(계룡~신탄진) 구간의 시·종점으로 지정된 계룡역에 철도, 버스, 택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복합 환승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하지만 사업은 순조롭지 않았다. 광역철도 부지 경계 확정 과정에서 국가철도공단과의 협의가 길어졌고, 기획재정부의 수요예측 재조사와 중앙 재투자심사 재심의 절차가 두 차례나 이어지며 실시설계 착수가 1년 반 이상 늦어졌다.

이로 인해 전체 일정이 늦춰지고, 당초 계획된 준공 시점도 뒤로 미뤄질 우려가 제기됐다. 하지만 계룡시는 “정해진 기간 내 사업을 완벽하게 마무리하겠다”며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총사업비는 초기 184억 원에서 262억 원으로 늘었다. 대전시와 협의과정에서 교량설치, 국도1호선 확포장공사, 주차장부지 성토량 증가로 사업비등이 겹친 결과다. 이에 따라 계룡시는 도비 20억 원 및 국비 5억 원을 확보했고, 추가로 도비 30억 원, 국비 6억 원을 요청하며, 재원 확보에 총력을 쏟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공사비 상승은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최대한 국도비 확보를 통해 시 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사업 추진의 최대 변수는 토지 보상이다. 환승센터 부지 중 일부는 사유지로 남아 있어 협의 보상이 진행 중이며, 보상가 산정과 협의 절차가 길어질 경우 공사 일정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철도부지와 환승센터를 잇는 연결통로 및 진입교량의 구조 설계도 국가철도공단과 긴밀한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기술적 절차도 만만치 않다. 공사 발주 전 지방기술심의, 실시설계 인가, 비관리청 허가, PQ(입찰자격 사전심사)등 세부 절차가 남아 있다. 전문가들은 “광역철도 개통 시기와 환승센터 완공 시점을 정밀하게 맞추는 것이 관건”이라며 “단 한 단계라도 행정 절차가 늦어지면 준공 목표가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고 진단한다.

현재 일정대로라면 2026년 상반기 공사 발주, 2027년 말 준공이 가능하다. 그러나 예산, 보상, 설계 조정 등 이른바 ‘삼중 변수’가 여전히 남아 있는 만큼, 지금이 사업의 최대 고비로 평가된다.

계룡시 관계자는 “모든 행정 절차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마무리해 계획된 일정 안에 공사를 추진하겠다”며 “광역철도 개통과 함께 환승센터를 완공해 계룡이 충청권 교통의 핵심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계룡역 환승센터는 단순한 교통시설이 아니다. 광역철도 시대를 맞아 계룡시가 ‘국방수도’의 위상에 걸맞은 광역 교통 중심도시로 발전하는 시험대이자, 충청권 균형발전의 중요한 발판이 되고 있다.

김흥준 기자 khj50096@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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