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연 대전자생한방병원 병원장

월경통은 많은 여성들이 겪는 흔한 증상으로, 생리 주기 동안 발생하는 하복부 통증을 의미한다. 이러한 통증은 생리 시작 전이나 시작 후 몇 시간 안에 발생하며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가임기 여성들 중 50%가 경험하는 흔한 부인과적 통증으로 이로 인해 일상 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기도 한다. 월경통 원인과 증상으로는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는 일차성 월경통으로 특별한 질병 없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주로 생리 시작 전에 자궁 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이 자궁 수축을 유발하여 통증을 일으킨다. 두번째는 이차성 월경통으로 자궁 내막증, 자궁근종 등 기질적인 문제가 원인다. 40세 이상의 가임기 후반 여성이 월경과다, 골반통, 배변통 호소 시 이를 의심할 수 있고 주요 증상으로는 하복부 통증, 요통, 다리 통증, 구토, 설사 등이 있다. 이로 인해 일상 생활이나 업무 수행에 지장이 생기기도 한다.

한의학에서는 환자의 체질질과 증상에 맞게 맞춤형 치료를 한다. 먼저 한약 처방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하여 통증을 줄이는 처방과 체내의 온기를 줄 수 있는 처방, 기혈이 허해 영양 장애의 도움을 줄 수 있는 처방이 있다. 침 치료 또한 월경통 완화에 효과적이다. 경혈을 자극해 통증을 완화시키고 자궁의 혈액 순환을 도울 수 있다. 뜸 치료는 하복부 및 허리 골반 부에 뜸을 놓아 한기를 제거하고 따뜻한 기운을 보충해 통증을 완화시킨다. 또 추나요법은 한방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요추 및 골반 변위를 진단 후 정렬을 맞추거나 골반과 자궁 주위의 조직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 침구치료, 뜸 치료, 추나 치료는 기본적으로 매주 1~2회 진행할 시 효과적이다.

월경통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하다. 규칙적인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을 포함해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통증을 완화 시킨다. 따뜻한 찜질을 하복부에 적용하면 통증이 감소할 수 있다. 또 명상이나 요가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며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월경통의 한의학적 치료를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근 정부에서는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첩약은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맞게 맞춤형 한약으로 건강보험 적용을 통해 치료 비용 부담을 줄이고 질 높은 한방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월경통은 많은 여성들이 겪는 흔한 문제지만 생활습관 개선과 한방치료를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을 통해 여성들이 보다 건강하고 편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