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대전 교육계 톺아보기]
학폭 심의 제도 문제 수면 위 떠올라
심의위원 자질 지적… 교육청 제도 손질
교사 피습·학생 흉기 난동 벌어지기도

4년간 악성민원에 시달리던 대전 교사가 극단적 선택을 한 가운데 9월 8일 교사가 근무했던 초등학교 앞에 추모화환이 늘어서 있다. 김윤주 기자 maybe0412@ctoday.co.kr
4년간 악성민원에 시달리던 대전 교사가 극단적 선택을 한 가운데 9월 8일 교사가 근무했던 초등학교 앞에 추모화환이 늘어서 있다. 김윤주 기자 maybe0412@ctoday.co.kr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올해 대전 교육계는 전례 없는 사건사고의 해로 기록된다.

지난 6월 대전 동구에서 학교폭력을 당한 자녀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심의위원들로부터 2차 가해를 당하며 학폭 심의 제도 전반의 문제가 수면 위에 올랐다.

자질 부족의 학폭심의위원들은 교사를 비롯한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비난을 받았고, 대전시교육청은 즉각 제도 손질에 나섰다.

가장 안전해야 할 학교는 끔찍한 사건사고의 현장이 됐다.

교사가 칼부림을 당하는 일이 있었던가 하면 그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중학생이 흉기를 들고 복도를 활보하는 사건도 터졌다.

지난 8월 대덕구의 한 고등학교에선 교사가 조현병을 앓고 있는 외부인으로부터 칼부림을 당하는 충격적인 사건이 벌어졌다.

학생들이 한창 수업 중이었던 대낮에 벌어진 참극은 모두를 공포에 빠지게 했다.

같은 달 교사 피습사건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 대전의 한 중학교에선 중학생 흉기 소동도 펼쳐졌다.

당시 전국적으로 묻지마 칼부림 사건이 성행했는데 다행히 다친 사람은 없어 모두가 가슴을 쓸어내렸었다.

이후 대전시교육청은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위해 학교 안전 인프라를 강화했다.

예비비 13억 7000만원을 긴급 투입, 총 204교에 자동개폐장치와 로비폰 등 안전시스템을 구축했다.

내년에도 CCTV와 학생안전보호실을 추가 지원해 학교 안전인프라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지난 9월 한 초등학교 교사의 극단적 선택 이후, 대전은 물론 전국이 애끓는 슬픔 속 눈물로 한 해를 보냈다.

올해 20년차였던 대전의 초등교사는 4년간 학부모들의 악성민원에 시달렸고, 아동학대 가해자로 억울하게 신고까지 당하며 피가 마르는 교직생활을 해왔다.

교감도, 교장도, 교육청도 그 어디도 교사를 보호하는 곳은 없었다.

결국 스스로 목숨을 저버리는 안타까운 선택을 했고, 이후 대전 교사들은 교권회복을 목 놓아 부르짖었다.

이 사건은 대전 교육계의 한 획을 긋게 되고, 교권회복의 전기가 됐다.

대전시교육청은 이후 교육활동 보호 대책을 대폭 강화하고 관련 조례를 개정하는 등 후속 조치에 나섰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올해 유독 사건사고로 점철된 한 해였다"며 "내년에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펼치고,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