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굴뚝 가득한 산단 아닌 ‘스마트’ 산단
연서면 일원 83만평에 2029년 완공 목표
근로자 친화공간, 학교 설치 사업도 병행
경제이익 20.6조, 고용유발 1.9만명 기대
행정중심복합도시 인접… 입지 경쟁력 확보
대학·대덕산단 가까워 연구인력 확보 용이
자족경제도시 견인 강력한 성장동력 기대

▲ 세종 스마트 국가산단 위치도. 세종시 제공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세종특별자치시를 자족경제도시로 이끌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이하 국가산단)’가 닻을 올렸다. 국토교통부의 산업단지계획 최종 승인을 받으면서, 2018년 8월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된 이후 5년 만에 값진 결실을 맺었다. 이제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태동한 세종시의 ‘산업지도’는 국가산단을 중심으로 새롭게 그려진다. 과거 굴뚝형 공장이 가득한 산단이 모습이 아니다. 스마트한 기계음을 타고 4차산업 혁명을 이끌 연구개발·실증 공간이 눈앞에 펼쳐진다. 넘쳐나는 일자리와 유동인구 확충을 통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구심점이다. 국가산단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지역사회의 관심과 협조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국가산단의 의미와 효과 등을 짚어본다. <편집자 주>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란

세종 국가산단 조성 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세종도시교통공사가 공동 사업시행자로 참여해 연서면 일원에 275만 3000㎡(약 83만 평) 규모로 2029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총 사업비는 1조 8005억 원에 달하며, 유치업종은 미래 모빌리티, 바이오헬스, 스마트시티 관련 소재·부품 제조업 등으로 요약된다.

국가산단은 ‘특화 공간’을 통해 기업의 생산을 끌어올리고 근로자 삶의 질을 제고하는 미래형 그림을 그리고 있다.

생산성의 획기적 개선을 이끌 ‘스마트 팩토리’, 자재·제품·정보의 신속·원활한 흐름을 보장하는 ‘스마트 로지스틱스’, 편리하고 저렴한 대중교통 체계를 갖춘 ‘스마트 모빌리티’, 에너지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는 ‘스마트 에너지’의 개념이 도입된다.

또한 안전함을 담보하는 ‘범죄율 제로’,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산업단지를 구현할 ‘저영향개발’, 정주 및 편의·복지시설을 지원하는 ‘근로자 친화공간의 조성’의 개념이 녹아든다.

산단 내부에 단독·공동주택 3200여 세대가 건설되고, 유·초·중등 통합학교 설치, 공원·녹지 공간 확보 사업도 병행된다.

세종시는 국가산단을 연구개발과 실증, 기술창업과 성장 등 모든 단계의 입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융복합형 산단으로 조성해 신기술 신사업 테스트베드로서 창업생태계를 구축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세종시 특성화 산업인 미래 모빌리티, 스마트시티, 바이오 분야를 중심으로 미래 신소재·부품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스마트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복안이다.

앞으로 보상, 실시설계 등 준비 작업을 거쳐 2025년 말 착공해 2026년부터 토지공급 및 분양이 시작될 전망이다.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동력을 이끌 전진기지로 거듭날 밑그림이 명확히 그려졌다.

◆국가산단 기대효과

국가산단은 도시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황금알’이다.

산단 조성 후 30년간 경제적 편익은 20조 6000억 원, 고용유발효과는 1만 9000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유동인구 확충을 이끌 구심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가산단은 지리적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인접해 탁월한 입지 경쟁력을 띠고 있다. 기존 산단과 차별화된 정주·교육 환경 조성을 통해 국내외 혁신 기업의 투자를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국가산단이 활성화 될 경우 행복도시 내 ‘상가공실 해소’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비춰진다.

국가산단은 ‘세종시 위상’을 높일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다.

정부는 5년 내 150대 소재·부품·장비 품목의 공급 안정성 확보를 목표하고 있다. 이 같은 정부의 정책을 실현할 곳이 국가산단이다. 국가산단은 정부 정책과 연계한 신소재·부품 특화 단지 조성을 구상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실증 등 신성장 국책사업과 연계한 핵심 앵커기업 유치를 통해 세종시의 대외적 위상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가산단은 ‘충청권 산업·혁신 역량’을 업그레이드할 주요 역할도 담당한다. 대덕연구개발특구, 과학벨트 등 충청권의 R&D 역량을 결집한 신소재·부품산업의 전진기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세종시의 중앙행정기관·국책연구기관, 오송의 바이오, 천안·아산의 IT 등 지역별 인프라를 최대한 결집시켜 소재·부품 산업의 광역 발전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복안이다.

이제 세종시는 국가산단을 무대로 행정중심 도시의 한계를 넘어 자족기능을 갖춘 국가균형발전의 중추 도시로 성장할 채비를 갖췄다.

기업 맞춤형 실증·양산 테스트 베드, 스마트 기반의 생산관리(설계·제조·물류) 플랫폼 구축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미래형 스마트 산업단지의 선도모델이 눈 앞에 다가왔다.

◆대한민국 산업계, 국가산단 주목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기업들이 세종시 국가산단을 눈여겨 바라보고 있다.

세종시는 기능적·지리적 측면에서 다양한 강점을 지니고 있다.

행정수도의 길을 걷는 세종시는 47개 중앙행정기관과 16개 국책연구기관이 입지해 있으며, 국회 세종의사당 설립이 가시화 되고 있다.

또한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한 세종시는 ‘광역 교통·물류의 중심지’로 손꼽힌다. 서울(자가용 2시간, KTX 40분), 부산(자가용 3시간, KTX 2시간), 광주(자가용 2시간 10분, KTX 1시간) 등 전국연결 도로 및 철도에 대한 편리한 광역 교통망이 구축됐다. 당진 평택항(54㎞), 청주국제공항(21㎞) 등 인근에 주요 물류시설도 자리잡고 있다.

특히 세종시가 ‘미래 산업 인프라’를 선점하고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세계 최초 AI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선정’, ‘세종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율특구 지정’, ‘국제과학 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등의 인프라를 구축한 배경이다.

양질의 인력 수급도 수월하다. 세종시는 2012년 시 출범 이후 급격한 인구증가(2023년 10월 39만 명)을 보이고 있다. 배후도시 인구도 336만 명(천안·아산 105만, 대전 145만, 청주 86만)으로 인적 자원이 풍부하다.

중앙부처와 국책연구기관이 입지해 있고, 고려대 등 3개 대학과 인근 대덕연구단지가 위치해 있어 우수연구인력 확보에 용이하다.

세종시의 ‘투자유치 핵심전략’도 돋보인다.

시는 현재 기회발전특구 지정 추진을 통해 세재·재정 지원, 규제특례, 정주여건 개선 등을 지원받아 기업의 대규모 투자유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규제 특례 적용 확대 및 신유망 업종 기업의 혁신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세종형 투자펀드·투자촉진 보조금 조성으로 양질의 투자환경도 제공하고 있다.

최민호 시장은 "세종 스마트 국가산단은 세종시를 자족경제도시로 견인하는 강력한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신소재·부품 산업을 육성해 충청권 산업 기반을 강화하고 나아가 국가 산업경쟁력을 강화하는 공간으로 활용성을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