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행감서 대응기구 구성 제안
악취관리지역 지정에도 민원 증가
순찰·측정 아닌 실질적 대책 강조

13일 진행된 대전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장면.대전시의회 제공.
13일 진행된 대전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장면.대전시의회 제공.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북대전지역 악취 해소를 위해 대전시와 유성·대덕구가 함께 대응할 수 있는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3일 열린 대전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북대전 지역의 숙원인 ‘악취 문제’ 해결이 화두에 떠올랐다.

이금선 시의원(민주당·유성구4)은 “시의 북대전 악취문제 대응 정책이 대부분 감사·순찰·측정 위주로 추진되고 있는데 측정만 할 것이 아닌 원인을 밝히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북대전 악취저감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시의 행정력을 강조했다.

그동안 북대전 지역은 대전·대덕산단을 비롯해, 제1매립장, 음식물광역자원화시설, 대전바이오에너지센터 등이 집중돼 주민들로부터 악취저감 대책 마련 필요성이 요구돼 왔다.

이에 시는 2008년부터 산단지역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사업 첫해 3억 5100만 원을 들여 악취관리시스템을 구축·운영해 운영하고 있으나 주민들 사이에서는 실질적인 체감을 하지 못한다고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북대전 지역의 공동주택개발 등으로 인한 인구유입으로 북대전 악취에 대한 주민들의 민원은 점점 증가 추이를 보일 것으로 관측되는 실정이다.

실제 대전시 악취종합상황실에 접수된 관련 민원건수는 지난 2021년 100건으로 집계됐으나 올해 334건(9월 말 기준)까지 늘어 악취민원 건수가 2년 전 대비 약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때문에 현재 악취문제 대응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이 구축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전담조직 구성 필요성이 강조됐다.

이 의원은 “구즉·금고동 지역에 매립장이 들어서고 하수처리장이 들어서는 등 혐오시설이 밀집해 있는데 순찰하는 정도가 아닌 전담기구를 통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대전시·유성·대덕구가 같이 합동을 해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정해교 환경녹지 국장은 “지금 악취문제와 관련해서 확인하니 회의할 때마다 몇 군데로 나눠져 있어 자료를 가져오면 혼동이 오는 경우도 있다”며 “환경녹지국 인원 조정 등을 통해서 총괄팀을 설치할 수 있는지 조직구성을 검토해 보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노력을 했음에도 부족한 건 사실”이라며 “현재 음식물 광역자원화시설의 조기폐쇄, 매립장 복토 강화 등을 고려하고 있으며 100% 만족할 순 없겠지만 최대한의 저감노력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