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보내준 지역구 주민에 감사 표해
“국가·대전 위한 헌신, 멈추지 않을 것”  

6일 박병석 국회의원(민주당·대전 서구갑·첫줄 왼쪽 세 번째)이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사진=윤경식 기자.
6일 박병석 국회의원(민주당·대전 서구갑·첫줄 왼쪽 세 번째)이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사진=윤경식 기자.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6선 국회의원과 제21대 전반기 국회의장을 지낸 박병석 국회의원은 6일 이제 국회에서의 저의 역할을 내려놓을 때”라며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박 의원은 이날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은 자리에서 “저의 빈자리를 시대적 소명이 투철하고 균형감각과 열정을 갖춘 새 사람이 이어지길 염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내년 총선 불출마는 국회의장 임기를 마친 시점부터 이미 결정했던 사안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의장을 마무리하면서 이미 불출마 의사를 결정했고 선배 국회의장들에게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며 “발표 시점에 대해선 국정감사와 정기국회 이후를 놓고 고민하다 후배들에게 길을 조금이라도 터주기 위해 오늘 발표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지난 23년 동안 변함없는 지지를 보여준 서구갑 주민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박 의원은 “23년 전 대전에 지역주의 타파라는 꿈을 갖고 민주당의 불모지 대전에 도전했다”며 “서구갑 주민들은 그런 저의 호소를 품어주셨고 크나 큰 사랑 덕분에 6선을 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병석의 항심과 열정, 중앙에서의 역할은 모두 대전 서구갑 주민이 원동력이었다”며 “여의도를 떠나더라도 언제 어디에 있든지 국가와 대전에 대한 헌신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왕적 대통령제 타파를 위한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으로 정치권이 협치 할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메시지를 중앙정치권을 향해 던졌다.

박 의원은 “국회가 3권 분립의 토대에서 상생화 협치의 길을 여는 것은 아직도 먼 이야기”라며 “대화와 타협의 정치는 제왕적 대통령제의 권한을 분산시키는 개헌으로만 가능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도 다른 한 당 이상의 협치가 이뤄질 때 본회의를 통과할 수 있는 연합과반을 만들 수 있는 선거제도 개편이 필요하다”며 “22대 국회는 국민의 신뢰 속에서 태화와 타협을 통한 상생과 협치의 제도 개혁을 이뤄달라”라고 당부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남겨진 자신의 빈자리에 대해선 구민과 당원들의 현명한 선택이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며 말을 아꼈다.

박 의원은 “서구갑 주민들은 민주당이 전무했던 대전에서 지역구도를 깨겠다고 나온 젊은 박병석을 품었던 분들”이라며 “압도적인 6선 국회의장을 만들어주셨던 당권과 구민들이 현명한 선택을 해주실 것이라 믿는다”라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