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5일까지 행감·내년 예산안 심의
임기 2년차 시정 집중 점검 이뤄질 듯
트램·유성터미널 등 주요사업 질의 예고
전세사기·교권침해 문제 등도 ‘도마위’

6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74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윤경식 기자
6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74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윤경식 기자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대전시의회가 올해 마지막 회기인 ‘11월 정례회’를 열고 행정사무감사 및 내년도 예산안 심의 등의 주요 의사일정에 돌입했다.

민선 8기 시정 출범 두 번째 행감인 만큼 ‘집행부에 대한 견제·감시’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날 선 검증을 보여줄지 주목된다.

6일 대전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는 내달 15일까지 이어지는 제274회 제2차 정례회를 통해 올해 대전시정과 대전교육행정을 점검하고 내년도 예상안을 꼼꼼히 들어다 볼 예정이다.

이번 정례회는 민선 7·8의 과도기에 진행된 지난해와 달리 온전히 민선 8기 대전시정 및 교육행정 전반에 대한 점검이 이뤄지는 회기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임기 2년 차를 맞이한 만큼 이장우 대전시장의 공약사업을 비롯해 시정 핵심 현안 사업 추진 상황에 대한 점검이 집중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올해 나노·반도체 국가산단 지정 등의 성과를 비롯해 △보문산 관광개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총사업비 조정 △유성복합터미널 중투심 통과 등 숙원사업의 추진에도 진척이 있었던 만큼 향후 사업추진 방향을 점검하기 위한 질의가 활발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는 전세사기 사건을 비롯해 교권침해 및 학교폭력 문제 등 전국적인 파장을 일으킨 주요 사안에 대한 집행부의 대응책 마련 상황 등도 이번 행감에서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이상래 의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행감은 시민이 부여해준 임무이자 의회 본연의 소임”이라며 “시민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합리적인 비판으로 의정 역량을 발휘해 달라”라고 의원들에게 주문했다.

임기 2년 차를 맞이한 민선 8기 시정에 대한 점검과 함께 개별 의원들의 의정역량에 시민사회의 평가도 이뤄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를 비롯한 지역 시민단체 일동은 ‘2023 행감 대전시민네트워크’을 결성, 회기 동안 모니터링을 실시해 각 상임위 및 개별의원들에 대한 의정활동을 평가할 방침이다.

대전시민네트워크 관계자는 “제9대 시의회 두 번째 행감인 만큼 작년의 경험을 토대로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며 “철저한 준비를 통해 행감이 정책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시민이 신뢰하는 대표기관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