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경제민생회의 ‘타운홀미팅’ 방식 진행
인플레 극복 사례 소개하며 긴축재정 강조
“정치 과잉 시대… 정부 책임 인식 가질 것”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주부, 회사원, 소상공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하며 메모하고 있다. 2023.11.1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주부, 회사원, 소상공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하며 메모하고 있다. 2023.11.1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전날 국회 예산안 관련 시정연설에서 ‘건전재정’ 기조 유지를 강조했던 윤석열 대통령이 다시 한 번 정부의 긴축재정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일 서울 마포구 한 북카페에서 주재한 ‘제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국정을 수행하다보니 참 쉽지가 않다. 결국은 돈이 든다. 재정에서 이걸 쓰려고 하면 예산을 막 늘릴 수는 없다"면서 "재정을 더 늘리면 물가 때문에 또 서민들이 죽는다"며 긴축재정 편성 이유를 설명했다.

‘타운홀미팅’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주부와 회사원, 소상공인 등 다양한 직업과 연령대의 국민 60여명이 참여했다.

윤 대통령은 "제가 2021년 정치를 하겠다고 선언을 하고 대선에 도전을 했다. 그런데 저의 정치선언문 첫 페이지에 마포의 자영업자 얘기가 나온다"면서 "오늘 여기 여러분들 좋은 말씀을 제가 경청하러 왔다. 무엇보다 저로 하여금 다시 초심으로 돌아게 만드는 것 같다"며 장소를 마포로 정한 이유를 소개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1970년대 말에서 1980년대 초 발생한 인플레이션 극복을 주도한 김재익 경제수석의 사례를 소개하며 긴축재정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70년대 말, 80년대 초에 인플레이션이 엄청났다. 그런데 그것을 그분(김재익)이 딱 잡았다"면서 "가장 먼저 한 것이 정부 재정을 딱 잡은 거다. 그때 막 재정을 늘려야 된다는 요구가 정계에서도 있었지만 그걸(재정) 잡아서 물가를 잡았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 퇴진’과 ‘탄핵’이라는 단어까지 직접 언급하며 긴축재정 의지를 피력하고 선거철 인기에 영합하지 않고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는 소신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불요불급한 것을 좀 줄이고 정말 어려운 서민들이 절규하는 분야에 재배치시켜야 하는데 (정부 지원금을) 받아오던 사람들은 죽기 살기로 저항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이 받는 사람은 정부가 좀 고맙기는 하지만 이 사람들하고 싸울 정도는 안 되는데, 여기서 빼다 여기다 주려고 하면 받아오다가 못 받는 쪽은 그야말로 정말 대통령 퇴진 운동을 한다"면서 "그러니까 그런 정치적 부담, 더구나 요새 같은 이런 정치 과잉 시대에 이런 걸 하기가 정말 어렵다는 점을 먼저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또 "‘내년 선거 때 보자’, ‘아주 탄핵시킨다’ 이런 얘기까지 막 나온다"면서 "어떻게 보면 서민들이 오늘날과 같은 정치 과잉 시대의 희생자일 수도 있다. 어쨌든 누구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대통령인 제 책임 또 우리 정부의 책임이란 확고한 인식을 갖고 오늘 잘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