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소상공인대회 격려사서 밝혀
코로나 재난지원금 환수 면제도 약속
가스요금 분할납부제 등 실시 의지도

 윤석열 대통령이 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개막식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2023.11.3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윤석열 대통령이 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개막식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2023.11.3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3일 "고금리로 인한 금융 부담을 낮추기 위해 저리융자 자금 4조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하고 저금리 대출로 바꿔주는 특단의 지원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격려사를 통해 "최근 대통령실이 수십 곳의 민생 현장을 찾아 어려운 국민의 절규를 들었다. 끊임없이 오르는 대출 금리와 인건비로 생사의 기로에 있다고 말씀해 주셨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최근 논란이 된 코로나 재난지원금에 대한 환수 면제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 시기 정부가 선지급한 재난지원금에 대해 8000억원 환수금을 전액 면제할 것"이라며 지난달 29일 고위 당정협의회 결정 사항을 재확인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국회 시정연설에서 "총 12만명의 소상공인들에게 저리 융자를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대통령은 또 늘어나는 에너지 비용 및 원재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스요금 분할납부제를 실시하고 노후화된 냉난방기 6만 4000여대 교체와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 행사의 적극 추진 의지도 밝혔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추운 겨울이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다. 그러나 정부가 여러분에게 지원의 손길을 힘껏 내밀겠다. 따뜻한 정부가 되겠다. 여러분들은 혼자가 아니다. 어렵지만 힘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본 행사에 앞서 한국메이크업미용사회와 펫산업연합회 등이 운영하는 업종별 부스를 참관하고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또 소상공인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에게 훈포장과 대통령 표창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등 약 2000명의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최상목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