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확대 때 서울 상위권 가려는 수험생·대학생 늘어
수술설비 인프라 등 근본적 지역의료체계 투자 실시해야

전국 의대 설치·정원 현황. 그래픽 김연아 기자. 
전국 의대 설치·정원 현황.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지역의대 정원 확대가 초읽기에 들어선 가운데 ‘대학생 간 연쇄이동’이 커지며 결국 지역대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단순히 정원수에만 초점을 맞출 게 아닌 반수·N수생, 편입생 증가 등 중도 탈락자 발생까지 고려해 신중한 접근이 지적된다.

정부가 열악한 지역의료 인프라와 수도권 의료쏠림을 해결하기 위한 카드로 ‘지역의대 정원 확대’ 카드를 내밀었다.

표면적으로는 지역 의대 정원이 확대되면 지역의사가 대거 배출되고 자연스럽게 지역의료시스템도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하지만 이는 매우 단순한 접근이라며 여러 부작용 등 우려의 시각도 크다.

일단 지역의대 정원이 늘면 지역인재 의무선발 비율 40%의 전체 규모도 커지게 돼 지역 수험생 입장에선 의대 문호가 넓어질 수 있다.

그런데 의대 정원이 확대될 경우 ‘N수’를 해서라도 서울 상위권 의대에 가려는 수험생과, 대학생들이 대거 확대될 수 있다.

통상 한 해 의대 정원이 1000명 늘면 그에 도전하는 수험생은 3000∼4000명 증가한다.

실제 의대 정시전형 합격자 중 재수생 포함 ‘N수생’ 비율은 8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 수도권 대학생들이 의대 진학을 위해 중도탈락(자퇴)하게 되면 그 인원 만큼 편입학 등으로 채워야 하는데 이때 지역 대학생의 연쇄이동이 불가피하다.

실제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의 2022학년도 자연계열 중도탈락자(자퇴생)는 1388명이다.

이공계특성화대학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 포항공대(POSTECH)의 의대 설립 여부도 변수다.

늘어난 의대 정원의 분배 과정에서 지역, 대학 간 신경전이 예상된다.

지역의대 정원을 확대해 지역 출신 의사를 배출해도 수도권 유출 막기 어려울 것이란 비관론도 적지 않다.

수술설비, 인프라 등 근본적인 지역 의료체계에 대한 투자 없이 의사 수 확대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지역인재전형 등 우수인재를 선발해도 이들이 졸업 후 지역에 정주할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다.

입시계는 2028학년도 대학 입시 개편안과도 맞물려 ‘의대 쏠림’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 중학교 2학년 대입부터 수능 선택과목이 사라지고 문과 상위권 학생들에게도 의대 진학 통로가 열려 의대 블랙홀은 더욱 심화될 수 있다.

최근 종로학원이 학부모 1085명을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자녀의 희망 전공으로 85.8%가 ‘자연계열’을 꼽았고, 그중 53.5%는 ‘의학계열’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의대 정원은 전국 대학생간 이동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단순히 늘어난 정원 수만 고려해선 안 된다"며 "고입 판도 변화와 대입, 대학 중도이탈, 졸업 후 정주 현황 등 단계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