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출신 의사 양성 어디까지 왔나]
인재전형 입학 의대생들 1-2년 뒤 배출
수술 설비·인프라 격차로 수도권 행 많아
지역 경제 수준 등 정주 여건도 관건
"지방에 과감한 투자 수반돼야" 제언

대학생. 그래픽 김연아 기자.
대학생.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지역인재특별전형을 통한 지역 출신 의사 배출이 곧 본격화될 전망이지만 이들의 수도권 유출을 막기에는 여전히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그동안 지방 의료체계 붕괴에 대응해 추진한 각종 정책들이 사실상 실패로 끝난 만큼 과감한 변화와 투자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15일 교육계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역인재전형으로 입학하게 된 의대생들이 1~2년 뒤부터 의료인으로서 본격적으로 배출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2020년 전형이 도입된 간호대학에서도 이르면 내년부터 해당 전형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이 간호사로 활동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의료인 양성에 앞장서 온 대학가의 전망은 밝지 않다.

현 지역 의료계의 여건으로는 배출된 인력이 수도권으로 향하는 것을 억제하기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충청권 A의대 관계자는 "소위 빅5나 수도권 병원의 경우 수술 설비나 인프라 등이 월등하니 인턴이나 레지던트, 펠로우를 할 때 학생들이 수도권행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러한 격차가 해소되지 않는 한 유출은 지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지방 의료체계에 대한 투자가 수도권에 준하는 규모로 이뤄지지 않는 한 어떠한 정책도 의료 인력의 유인책이 될 수 없다는 게 대학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의료정책연구소에서는 그동안의 정책 실패를 의사 수 확대에만 초점을 맞췄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의료인들이 지역 근무를 꺼리는 이유나 수도권행을 택하는 원인 등에 대해 고려하지 않고 정책을 설계했다는 지적이다. 의료인의 지역 착근율을 높이는 데에는 청년층의 수도권 유출 문제와 마찬가지로 정주 여건이 관건으로 꼽힌다. 성장지역 등 개인적 요인과 함께 지역의 경제적 수준, 거주, 교통, 문화적 환경 등 사회·경제적 요인이 근무지역을 결정짓는 요소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다만 의료인 자체로 정주 여건을 구성하는 한 축인 의료기반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다르다.

이 때문에 의료계 안팎에선 의대 정원 증원과 공공 의대 설립, 지역의사제, 각종 인센티브제 도입 등이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찬반이 엇갈리며 결론이 나지 않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는 우선 대학병원의 수도권 분원 증설 등에 제동을 걸며 규제에 나선 실정이다.

B의대 관계자는 "어떤 식으로든 과감한 투자가 수반돼야 지역인재전형도 본래 취지를 제대로 살릴 수 있을 것"이라며 "인센티브와 같은 것은 사실상 유인책이 되기 어렵고 지방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