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전 "40→70명 늘려야 한다"주장
이번엔 "어떤 역할 했나"… 대상서 제외
충주지역 ‘반발’… 입장 변화 여부 주목

전국 의대 설치·정원 현황. 그래픽 김연아 기자. 
전국 의대 설치·정원 현황.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충북도가 도내 의대 정원 증원을 추진하면서 충주 소재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의대(충주병원)를 제외한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 달 전까지 만해도 충북도가 충주병원을 포함해 의대 정원 증원을 정부에 요구했기 때문이다.

22일 충북도에 따르면 김영환 지사는 지난달 1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한 의대 정원 확대 관련 언론브리핑에서 "도내 의대는 현재의 교수진 및 시설을 활용해 추가적인 비용과 시간투자 없이 기존보다 2배의 정원 확대가 가능하고, 정부의 소규모 거점병원 확대 계획과도 부합한다"며 충북대는 현재 49명에서 127명으로, 건국대는 40명에서 70명으로 각각 늘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증원되는 인력은 지역인재전형으로 선발하고, 현장실습도 충북에서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건국대와는 충북도 의료복지 기여를 위한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도 했다.

하지만 충북도의 계획은 한 달 만에 바뀌었다.

김 지사는 지난 17일 도청 기자실에서 가진 출입기자 간담회에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면서 "정부에 221명이상 증원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했다.

이 증원 대상은 충북대(49→150명이상)와 카이스트 과학기술의학전문대학원 신설(50명), 국립대 치과대학 신설(70명)이다.

김 지사는 건국대가 제외된 것과 관련해 "충북지역 의대 정원 89명 중 40명이 (건국대) 글로컬캠퍼스에 배치돼 있는데 그분들이 충북의료에 어떤 역할을 했는가"라고 반문하고 "건국대 서울병원을 위한 대학이 아니라 충북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충북 북부에 왜 의료 공백이 있는지 그 문제를 우선 응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건국대 의대가 지역에 기여하는 정도가 크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 관계자도 충청투데이와 통화에서 김 지사와 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이 관계자는 "건국대 의대가 충주병원에서 2년간 이론교육을 하고 나머지 4년의 실습은 모두 서울병원에서 한다"며 "의료인력의 (충주) 정주 여부가 지역 기여도 평가에서 중요하다"고 했다.

건국대는 김 지사의 발언을 "납득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건국대는 하루 뒤인 지난 18일 낸 입장문에서 "건국대 의대는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이어 "충주병원은 어려운 지방의료 현실에서 충북 북부권의 안정적인 의료 서비스를 위해 2020년부터 약 300억원의 자금을 법인으로부터 지원받았다"며 "글로컬캠퍼스 의대 정원을 반드시 늘여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주시와 충주시의회, 충주지역 정치권까지 건국대 측에 가세하면서 향후 충북도의 입장 변화여부가 주목된다.

김영재 기자 memo3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