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기관·단체 참여 선언적 의미 불과
현안 영향력 발휘 등 실효성 한계 노출
충청권 참여 확대 공조체계 강화 필요

사진 = 청주공항. 충청투데이 DB
사진 = 청주공항.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김동진 기자]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신설 등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 추진 동력 강화를 위해 민관정협의체의 외연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충북도내 자치단체와 지방의회, 민간단체, 학계 등은 청주공항 활주로 신설 등 활성화 추진을 위해 지난해말 충북 민관정공동위원회(이하 공동위)를 구성했다.

공동위는 도내 11개 시·군 기초단체장과 의회 의장, 민간단체장, 관련 대학 총장 등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충북지사와 충북도의회 의장이 고문으로 참여하고 있다.

공동위는 청주공항 활주로 신설을 핵심으로 공항 활성화를 위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 범도민 역량 결집을 통해 대정부 압박 수위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이의 일환으로 청주공항 활주로 신설 등 활성화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 정부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을 담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공동위는 지역 국회의원 등과 협의, 올해 안에 특별법 발의를 목표로 정부와 국회를 대상으로 설득 작업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도내 기관·단체로만 구성된 민관정 협의체가 청주활주로 신설 등 실질적 청주공항 활성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대정부·국회 설득 과정에서 논리적 대응이나 정치적 영향력 발휘에 한계를 드러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존 각종 지역현안 대응 과정에서 공조해왔던 기관·단체들로 굳이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은 선언적 의미에 불과, 실질적 영향력은 미흡하다는 시각에서다.

충북지역 정치권은 물론 민간단체의 대외적 영향력이 그리 크지 않은 만큼 외연 확대를 통해 대정부·국회 협상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배경이다.

이에 따라 충북지역은 물론 청주공항 이용권역인 대전·세종·충남 등 충청권 민관정의 참여를 적극 유도, 최소한 충청권 차원의 정치적 영향력 결집이 요구된다.

특히 도내 역량 결집만으론 자칫 지역주의로 치부되거나 공항 관련 이해관계에 있는 다른 지역과 경쟁 유발 등 불필요한 갈등 초래로 오히려 정부나 국회의 지원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바이오 메카’로 자부하는 충북 오송이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분야 특화단지 지정에 실패한 것은 물론 반도체공동연구소 유치 실패, KAIST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예비타당성조사 탈락 등도 이같은 정치적 공조체계 미흡과 대정부·국회 대응력 부족이 주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또 지난 2021년 K-바이오 랩허브 유치 실패를 비롯해, 2016년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유치 실패 역시 충북과 세종이 경쟁에 나서는 등 충청권 공조 무산과 전략적 대응이 미흡했던 것이 요인으로 지적된다.

이에 앞서 2009년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과정에서도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가 기반시설이나 당위성 등에서 우위를 점하고도, 대구 신서지구와 공동 선정된 배경도 공조체계 미흡과 정치논리에 좌우됐다는 분석이 나오는 등 각종 현안 사례를 통해 외연 확대 필요성은 입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주공항 활성화 특별법 제정을 이뤄내기 위해선 충북을 넘어 충청권 민관정 공조체계를 구축, 충청권의 공동 현안으로 삼아 힘을 모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동진 선임기자 ccj170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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