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연, 폼 시트 활용 무게 감량… 소음·안전성도 개선

한국기계연구원 부산기계기술연구센터 배승훈 선임연구원(오른쪽)이 개발된 경량화 에어덕트를 살펴보고 있다.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한국기계연구원 부산기계기술연구센터 배승훈 선임연구원(오른쪽)이 개발된 경량화 에어덕트를 살펴보고 있다.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충청투데이 강승구 기자] 한국기계연구원은 부산기계기술연구센터 배승훈 선임연구원 연구팀과 유진에스엠알시오토모티브테크노㈜, 에스에이치코리아 연구팀이 자동차 콕핏 모듈의 에어덕트 제조 기술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2일 밝혔다.

공동연구팀이 개발한 에어덕트는 폼 시트를 활용해 기존 제품 대비 무게를 약 60% 줄였으며, 기밀성, 소음 저감 성능, 안전성을 크게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에어덕트는 폼 시트를 적용한 진공 성형 및 핫나이프 공정을 통해 제작됐다.

이는 기존 블로우 성형보다 불량률을 낮추고 복잡한 형상을 정밀하게 구현할 수 있어 생산성을 크게 높인 공정이다.

또한 폴리에틸렌 발포 폼 소재를 사용해 단열 성능을 향상시키고, 소음 저감 효과를 극대화해 차량의 연비와 쾌적성을 동시에 개선했다.

배승훈 선임연구원은 “이번 개발로 품질, 원가, 경량화 모든 측면에서 우수한 부품을 만들어 냈다”며 “앞으로 제품 양산화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강승구 기자 artsvc3@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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