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교육청 교육발전특구 연구용역 보고회
지역산업 성장전략 연계한 인재 양성 핵심
교육특례·기업특례·정주특례 등 발굴 예정

30일 대전시청에서 교육발전특구 운영기획서안 보고회가 진행되고 있다. 대전시 제공
30일 대전시청에서 교육발전특구 운영기획서안 보고회가 진행되고 있다.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지역인재 양성과 지역 정주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대전형 교육발전특구’의 청사진이 마련되면서 교육발전특구 지정 추진을 위한 작업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대전시와 대전교육청은 3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이장우 시장, 설동호 교육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발전특구 연구용역 보고회를 개최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등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 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를 뜻한다.

특히 사업 기간 중 해마다 최대 100억 원에 이르는 국비확보가 가능,하며 교육개혁부터 취업 정주에 이르기까지 사업 범주가 넓어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다.

우선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마련된 대전 교육발전특구 모델은 지역산업 성장전략과 연계하는 인재 양성이 핵심이다.

과감한 교육개혁을 통해 지역 맞춤형 혁신 인재를 양성, 인재와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환경을 조성하는 교육혁신 플랫폼이다.

여기에 교육발전특구의 성공을 위해 과감하고 혁신적인 규제개혁을 위한 ‘교육특례’, ‘기업특례’, ‘정주특례’를 발굴, 적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와 교육청은 대전형 교육발전특구 모델이 구체화 된 만큼 공모서 제출일인 내달 8일까지 공모 절차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외부 전문가와 함께 세부 내용을 가다듬고 보완, 기획서 완성도를 향상시킬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교육발전특구 공모사업 유치를 위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에는 관련 TF를 가동하고 교육청과 긴밀한 협조체계로 지역 맞춤형 과제를 발굴해 왔다.

또 지난 25일에는 이 시장과 설 교육감이 학교와 기업을 방문, 교육발전특구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좀 더 나은 교육을 받고 좋은 일자리를 얻을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공모사업 선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지자체장과 교육감이 공동으로 시범지역 지정을 신청하면 사업계획 우수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교육발전특구위원회의 지정 검토와 지방시대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교육부장관이 지정하게 된다.

지난해 12월 11일부터 시작된 1차 공모는 다음달 9일까지 진행되며 3월 초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후 2차 공모는 오는 5월 1일~6월 30일 이뤄지며 7월말에 추가 지정 결과 발표가 예정돼 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